OTT 오리지널 ‘서울체크인’으로 돌아온 김 PD
파일럿부터 대박
퇴사 후 시청률 해방
다양한 콘텐츠 도전
‘댄스가수유랑단’과
관객들 만났으면
티빙의 오리지널 예능 ‘서울체크인’으로 돌아온 김태호 PD는 6일 기자간담회에서 “최근엔 콘텐츠 제작 외에도 후배들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도 커졌다”며 “많은 OTT 사이에서 다양한 창작자들이 색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돕고 싶다”고 밝혔다.
티빙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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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도전’, ‘놀면 뭐하니?’ 등으로 MBC 예능을 대표하다가 지난 1월 퇴사한 김태호 PD의 새로운 도전은 만능 엔터테이너 이효리와의 컬래버였다.
김 PD는 티빙 오리지널 예능 ‘서울체크인’ 공개를 이틀 앞둔 6일 화상으로 기자들과 만나 “20년간 일한 MBC는 여전히 사랑하는 곳이지만, 빠르게 변하는 콘텐츠 시장에서 직접 부딪쳐 보지 않으면 후회할 것 같았다”며 “앞으로 OTT든 뭐든 창작자로서 훨씬 다양한 콘텐츠를 보여 주고 싶다”고 밝혔다.
티빙 오리지널 예능 ‘서울체크인’
김 PD는 “제주에 사는 이효리가 서울에 가서 겪는 모습을 담는 형식의 기획은 예전부터 생각했는데, 공개 시기가 문제였다”며 “프로그램 티저를 고민하던 중 MAMA 때 찍은 영상을 뒤늦게 쓰는 건 화제성이 떨어지니, 차라리 파일럿으로 먼저 내자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그간 여러 프로그램에서 이효리와 호흡을 맞춰 온 그는 “사실 이효리라는 인물 자체가 흥미로운 콘텐츠”라고 높이 평가했다. 김 PD는 “‘말하지 않는 순간도 재미있다’는 한 시청자의 반응이 기억나는데 카메라만 들이대면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담아낼 수 있는 게 이효리의 힘”이라며 “누구보다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지만, 무대 아래에선 인간적이고 친근한 모습을 보이며 속으로 외로움을 느끼기도 하는 모습이 제작자로서 흥미로웠다”고 했다.
그는 지상파 채널과 다른 OTT만의 장점과 시장의 확장성에 대해서도 기대를 드러냈다. 김 PD는 “퇴사 후 가장 다른 점이 매주 일요일 아침 받던 시청률 수치가 사라졌다는 거다. 매주 콘텐츠를 만들다 보면 미흡할 때가 있는데 지금은 그런 걸 보완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울체크인’도 반복되는 위클리 콘텐츠로는 식상할 수 있는데, 티빙에서 5회 정도의 짧은 에피소드로, 또는 시즌제로 나눠서 보여 줄 수 있다는 점이 좋다”고 덧붙였다.
파일럿 편에서 이효리가 김완선, 엄정화, 보아, 화사와 만나 즉석에서 결성한 ‘댄스가수유랑단’의 향후 활동과 ‘서울체크인’의 확장성에 대해서도 문을 활짝 열어 놨다. 김 PD는 “코로나19 상황이 더 나아지고 지난 2년과 다른 현실이 찾아오면 전국을 다니면서 관객을 만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체크인’의 서울 자리엔 어떤 도시가 들어가도 좋다. 누군가 어떤 장소를 간다는 것 자체가 재미있는 콘텐츠가 되면 다른 것도 해 볼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2022-04-07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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