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옥연 그레이’에 깃든 한국적 미감과 온기…100주년 기념전

‘권옥연 그레이’에 깃든 한국적 미감과 온기…100주년 기념전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3-11-22 11:05
수정 2023-11-22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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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옥연, 몽마르트르 거리 풍경, 1957, 캔버스에 유채, 100 x 65cm 현대화랑 제공
권옥연, 몽마르트르 거리 풍경, 1957, 캔버스에 유채, 100 x 65cm
현대화랑 제공
언뜻 냉담해보이는 회색빛이지만 은근한 온기와 다정함, 한국적 미감이 깃들어 있다. 일명 ‘권옥연 그레이’라 불리는 근현대미술 대표 작가 권옥연(1923~2011) 특유의 회색빛 풍경과 인물에서 느낄 수 있는 정서다.

권 화백 탄생 100주년을 맞아 그의 회색빛 서정을 꿰는 주요작 20여점이 모였다. 서울 삼청동 현대화랑이 오는 12월 16일까지 여는 ‘권옥연 100주년 기념전’에서다.

1950년대 프랑스 유학 시절, 프랑스 시인이자 초현실주의 주창자인 앙드레 브르통(1896-1966)에게 “동양적 초현실주의”라는 평가를 받은 그는 특정 사조에 휘둘리기보다 고분 벽화나 민속적 요소 등에서 영감을 받은 독창적인 조형 의식과 독창적인 색채를 작품에 펼쳐냈다.

이번 전시에서는 ‘부인의 초상’(1951), ‘몽마르트르 거리 풍경’(1957), ‘절규’(1957) 등 1950년대 초반 작품부터 ‘귀향’(1999)과 같은 작고 직전의 1990년대 후반까지 작품까지 어우러져 시기별 변화상을 압축적으로 조망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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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옥연, 절규, 1957, 캔버스에 유채, 80.3 x 116.8cm 현대화랑 제공
권옥연, 절규, 1957, 캔버스에 유채, 80.3 x 116.8cm
현대화랑 제공
상형문자인 듯 야생동물의 모습을 본 뜬 듯한 ‘절규’는 한 존재가 입을 크게 벌리고 울부짖는 듯한 투박하고 거친 표현이 눈에 띈다. 여기에 푸른빛을 머금은 회색빛의 중성적인 색채가 더해져 작가 특유의 조형과 색감에 대한 실험 정신을 짚어보게 한다. 이에 대해 김윤섭 미술평론가는 “원시적 체취가 물씬 배어 나오는 작품부터 향토적 소재주의, 목가적 서정주의, 절제된 색감과 화면 구성까지, 결국 권 화백의 작가적 삶은 자연과 인간미의 서사적 만남을 어떻게 한국적 미감으로 되살려낼 것인가에 대한 천착이었다”고 평했다.

전시에는 작가의 생애를 살필 수 있는 디지털 아카이빙 비디오도 함께 소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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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전에 “한결같은 중후함과 삶의 진정성을 잃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던 고 권옥연 화백. 현대화랑 제공
생전에 “한결같은 중후함과 삶의 진정성을 잃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던 고 권옥연 화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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