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들 판소리 뗐으니 이젠 아리랑에…”

“임직원들 판소리 뗐으니 이젠 아리랑에…”

입력 2012-11-03 00:00
수정 2012-11-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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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별난 국악사랑 윤영달 크라운해태회장

“올해에는 판소리에 도전했고, 내년에는 민요 아리랑, 후년에는 경기창을 시도할 겁니다.”

국악을 공부하는 사람들 얘기냐고? 아니다. 크라운해태 임직원들의 이야기다. ‘예술 경영’, 유별난 ‘국악 사랑’으로 이름난 윤영달(67) 회장이 지난 7개월 동안 임직원 100명과 함께 연습한 판소리 단가 ‘사철가’(판소리를 부르기에 앞서 목을 풀기 위해 부르는 노래) 떼창 공연(세종문화회관 3~4일)을 마치기도 전에 앞으로의 계획부터 풀어놓았다. 내년에는 아예 조각 부문 ‘아리랑 어워즈’를 만들어 아리랑의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를 놓고 중국과 벌이는 싸움에서 조금이라도 기여했으면 좋겠다는 속내도 비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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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 지킴이’를 자처하는 윤영달 크라운해태 회장이 지난달 31일 서울 남영동 본사 지하 연습실에서 옥색 한복에 두루마리를 갖춰 입은 임직원들과 ‘사철가’ 떼창(합창)을 최종 연습하고 있다.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국악 지킴이’를 자처하는 윤영달 크라운해태 회장이 지난달 31일 서울 남영동 본사 지하 연습실에서 옥색 한복에 두루마리를 갖춰 입은 임직원들과 ‘사철가’ 떼창(합창)을 최종 연습하고 있다.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 3~4일 임직원 100명과 ‘사철가’ 떼창 공연

사철가 공연에 앞서 최종 리허설 준비로 바쁜 지난달 31일 서울 남영동 본사에서 윤 회장을 만났다.

“국창 조상현 선생과 수제자인 이숙영 명창에게 매주 하루 2시간씩 7개월 동안 소리 지도를 받았다. 소리를 처음 해 보는 임직원이 대부분이었는데 이제는 어디서든 부를 수 있는 수준은 된다.”고 은근히 실력을 자랑했다. 회장이 배우라니 싫어도 어쩔 수 없이 연습장에 나오던 임직원들이 점점 국악에 빠져 변해 가는 모습에 놀랐다고 한다. 알기 쉽게 나름의 악보도 직접 만들었다.

“사철가를 부르지 않을 거면 회사도 그만둬야 하느냐는 직원들의 우스갯소리에 빼줄 테니 회사까지 그만두라고 농담을 했다. 농담으로 들리지 않았겠죠. 하지만 내 신조는 피할 수 없다면 즐기라는 겁니다.”

윤 회장의 국악 프로젝트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내년에는 전국 100개 영업소 직원들을 ‘아리랑 앓이’에 빠지게 할 계획이다. 크라운해태 후원으로 5월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제3회 ‘조각 페스타’를 아예 아리랑 축제로 치를 생각이다. “전국에 모두 127곡의 아리랑이 있다고 한다. 100개 영업소에 그 지역의 아리랑을 찾아 배우게 한 뒤 경연을 거쳐 10개팀을 선발하고, 내년 5월 조각 페스타에서 공연과 함께 우승팀을 가릴 것”이라고 했다. 또 페스타에 참가할 전 세계 조각가 200여명에게 아리랑을 듣고 떠오르는 이미지를 드로잉으로 제출하도록 했다. “어떤 아리랑을 들었는지 명시토록 했으니 자연스럽게 아리랑의 세계화가 이뤄지지 않겠느냐.”며 웃는다.

직원들에게 국악과 조각, 시를 배우게 하는 게 경영에 도움이 되느냐고 묻자 “요즘은 제품 품질이 비슷해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관건”이라며 “몇 개월씩 함께 판소리를 배우고 조각을 하다 보면 가까워지고 이 모든 게 언젠가 제품과 서비스에 묻어날 것”으로 확신했다. “이게 바로 엔터테인먼트 경영”이라는 설명이 따라왔다.

●“내년에는 조각부문 ‘아리랑 어워즈’ 만들 것”

윤 회장은 상대적으로 소외된 국악과 시, 조각을 지원하고 있다. 2007년 전통 국악단인 ‘락음국악단’을 창단했다. 송추아트밸리 근처 모텔을 개조해 무명 조각가들에게 작업장 겸 거처로 제공하고 있다.

김균미 문화에디터 kmkim@seoul.co.kr

2012-11-03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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