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시사회장에서 여주인공 문소리는 “이민 갈 각오하고 찍었다.”며 운을 뗐다.“개성있는 영화, 개성있는 캐릭터란 생각에 덤벼들었다.”고 ‘해명’도 했다.
16일 개봉하는 ‘여교수의 은밀한 매력’(제작 엔젤언더그라운드·MK픽처스)은 그런 영화이다. 낯뜨겁게 솔직하면서도, 민망할 정도의 내밀한 기억을 오지랖 넓게 풀어놓는 장르불명의 드라마. 코미디와 섹스드라마, 멜로를 오가며 욕심많게 장르를 아우르고 변주하는 독특한 형질의 ‘성인 코미디’쯤으로 말해 놓자.
단편 ‘용산탕’‘1호선’으로 두각을 드러낸 이하 감독(한국영화아카데미 18기)이 시나리오를 직접 쓴 장편 데뷔작.2003년 영화진흥위원회 시나리오 공모전의 대상 수상작이다.
지방대학 염색과 교수 은숙(문소리)은 첫눈에도 ‘문제적’ 여자로 보인다. 과감한 노출과 상식을 밑도는 엉터리 교수의 언행에 스크린 밖 관객들은 실소를 터뜨리지만 영화 속의 남자들 사정은 다르다. 은숙이 가담하고 있는 지역 환경운동 모임의 남자들은 하나같이 그녀의 성적 매력에 정신을 차리지 못한다.
여주인공의 캐릭터가 맨먼저 흥미 포인트로 도드라지는 영화이다. 어떻게 대학교수가 됐는지조차 의심스러운 지적 수준에도 남자들을 무차별 매혹시키는 은숙 역의 문소리는 동선과 대사를 하나하나 쫓아보게 만드는 별난 즐거움을 안긴다. 지역 방송국 김PD(박원상) 등 그녀를 둘러싼 남자들의 애정공세를 무료하게 늘어놓던 영화는, 잘 생긴 젊은 남자 석규(지진희)를 만화과 새 강사로 합류시킴으로써 탄력을 찾는다.
영화는 욕망에 휘둘리는 얕은 인간들의 속물근성을 시종 한담(閑談) 내지 잡담처럼 대책없이 쏟아놓기만 한다. 은숙과 김PD의 열렬하되 대책없이 엉성한 애정행각, 그 한편으로 잘 생긴 석규에게 질투를 느낀 사내들이 빚는 한심한 코믹 해프닝 등에서 관객이 스스로 긴장을 얻을 동기란 거의 전무하다.
영화의 평가는 어쩌면 이 지점에서 엇갈릴 듯하다. 말할 수 없이 일상적이며, 대중성을 확보하기엔 지나치게 사유화한 소재에서 흥미를 발견하지 못하는 관객에겐 무료하고 건조한 작품으로 주저앉을 만하다. 하지만 일상의 에너지를 발견하고 그 의미를 곱씹게 하는 홍상수 감독류의 스크린에 관심있어 왔다면 꼼짝없이 매료당하고 말, 대단히 독특한 화술의 영화임에 틀림없다.
젠체하지 않는 단선적인 대사와 동선의 캐릭터들이, 실재하는 장면을 문틈 사이로 넘어다보는 듯 현실적이어서 공감을 더한다. 사소한 질투에서 발아한 욕망이 생활의 에너지로 형질변경하기도 하는 유기적 삶의 질서가 짓궂은 농담을 통해 성찰되는 영화가 됐다. 감독은 “(인간의)지긋지긋한 이중성에 대한 농담”이라고 영화를 정의했다. 은밀하면서도 유쾌하고, 뜨거우면서도 질척거리지 않는 이 영화를 과연 관객들도 감독의 표현처럼 ‘아트 코미디’라 불러줄 수 있을까.18세 이상 관람가.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영화 여교수의 은밀한 매력
단편 ‘용산탕’‘1호선’으로 두각을 드러낸 이하 감독(한국영화아카데미 18기)이 시나리오를 직접 쓴 장편 데뷔작.2003년 영화진흥위원회 시나리오 공모전의 대상 수상작이다.
지방대학 염색과 교수 은숙(문소리)은 첫눈에도 ‘문제적’ 여자로 보인다. 과감한 노출과 상식을 밑도는 엉터리 교수의 언행에 스크린 밖 관객들은 실소를 터뜨리지만 영화 속의 남자들 사정은 다르다. 은숙이 가담하고 있는 지역 환경운동 모임의 남자들은 하나같이 그녀의 성적 매력에 정신을 차리지 못한다.
여주인공의 캐릭터가 맨먼저 흥미 포인트로 도드라지는 영화이다. 어떻게 대학교수가 됐는지조차 의심스러운 지적 수준에도 남자들을 무차별 매혹시키는 은숙 역의 문소리는 동선과 대사를 하나하나 쫓아보게 만드는 별난 즐거움을 안긴다. 지역 방송국 김PD(박원상) 등 그녀를 둘러싼 남자들의 애정공세를 무료하게 늘어놓던 영화는, 잘 생긴 젊은 남자 석규(지진희)를 만화과 새 강사로 합류시킴으로써 탄력을 찾는다.
영화는 욕망에 휘둘리는 얕은 인간들의 속물근성을 시종 한담(閑談) 내지 잡담처럼 대책없이 쏟아놓기만 한다. 은숙과 김PD의 열렬하되 대책없이 엉성한 애정행각, 그 한편으로 잘 생긴 석규에게 질투를 느낀 사내들이 빚는 한심한 코믹 해프닝 등에서 관객이 스스로 긴장을 얻을 동기란 거의 전무하다.
영화의 평가는 어쩌면 이 지점에서 엇갈릴 듯하다. 말할 수 없이 일상적이며, 대중성을 확보하기엔 지나치게 사유화한 소재에서 흥미를 발견하지 못하는 관객에겐 무료하고 건조한 작품으로 주저앉을 만하다. 하지만 일상의 에너지를 발견하고 그 의미를 곱씹게 하는 홍상수 감독류의 스크린에 관심있어 왔다면 꼼짝없이 매료당하고 말, 대단히 독특한 화술의 영화임에 틀림없다.
젠체하지 않는 단선적인 대사와 동선의 캐릭터들이, 실재하는 장면을 문틈 사이로 넘어다보는 듯 현실적이어서 공감을 더한다. 사소한 질투에서 발아한 욕망이 생활의 에너지로 형질변경하기도 하는 유기적 삶의 질서가 짓궂은 농담을 통해 성찰되는 영화가 됐다. 감독은 “(인간의)지긋지긋한 이중성에 대한 농담”이라고 영화를 정의했다. 은밀하면서도 유쾌하고, 뜨거우면서도 질척거리지 않는 이 영화를 과연 관객들도 감독의 표현처럼 ‘아트 코미디’라 불러줄 수 있을까.18세 이상 관람가.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2006-03-10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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