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극우단체 등 조직적 시도… 출판사, 사진삭제 등 수정 거부
일본 정부와 극우단체가 미국 교과서의 위안부 기술 내용을 왜곡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움직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미 교과서 출판사는 일본 측의 위안부 수정 요구를 일축했지만 일본 측의 로비는 계속될 전망이다.17일(현지시간) 워싱턴 소식통들에 따르면 일본 교과서 왜곡을 주도해 온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새역모) 소속 다카하시 시로 메이세이대학 교수는 최근 국가기본문제연구소(JINF)에 게재한 영문 기고문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한 미국 내 여론을 탐색하기 위해 지난해 말 미국을 방문해 실사를 벌였다고 밝혔다. 다카하시 교수는 특히 방미 기간 미 전역의 위안부 기념비와 동상을 조사했고 역사 교과서 문제를 주제로 고등학생들과 부모들을 인터뷰한 뒤 실사 결과를 주뉴욕 일본총영사에게 보고하고 향후 대책을 협의했다고 공개했다.
그는 미 공립 고등학교 교과서 가운데 맥그로힐출판사의 세계사 교과서가 “일본군 위안부는 일왕의 선물”이라고 묘사하고 있다며 난징 대학살 현장을 보여주는 사진 삭제와 함께 이를 수정할 것을 요청했다. 이는 지난달 주뉴욕 일본총영사관이 출판사와 교과서를 집필한 허버트 지글러 하와이대 교수에게 위안부 관련 기술을 수정해 달라고 요청한 행보와 일치한다. 그러나 출판사와 지글러 교수는 일본 측의 수정 요구를 거부했다.
다카하시 교수는 또 기고문에 “일본과 미국을 이간하려는 중국과 한국의 시도에 대처하기 위해 일본의 공공·민간 분야가 하나로 힘을 합쳐 새로운 국제 홍보조직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5-01-19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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