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가 최근 선보인 크리스마스를 주제로 한 연말 광고. 유튜브 채널 ‘코카콜라’ 캡처
1995년부터 크리스마스를 주제로 한 광고를 선보여온 코카콜라가 올해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처음 제작한 크리스마스 광고가 소비자들로부터 반발을 샀다.
16일(현지시간) 미 포브스와 뉴욕포스트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코카콜라는 최근 유튜브 등 매체를 통해 1995년 ‘휴일이 온다’ 광고를 재해석한 연말 광고를 선보였다.
코카콜라가 1990년대 선보인 크리스마스 광고와 마찬가지로 이번 광고에도 크리스마스 조명과 산타클로스 사진으로 장식된 빨간색 트럭이 눈 덮인 마을에 등장한다. 코카콜라 병을 든 채 웃는 사람의 모습도 담겼다.
보도에 따르면 이 광고는 ‘시크릿 레벨’, ‘실버사이드 AI’, ‘와일드카드’ 등 AI 스튜디오들이 여러 생성형 AI 모델을 활용해 만들었다.
광고 영상이 공개된 뒤 온라인상에서는 ‘감정이 느껴지지 않는 연말 광고’라는 평가가 쏟아졌다. 장면과 장면 사이의 연결이 매끄럽지 않고, 사람들의 움직임이 어색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광고 속 트럭의 바퀴가 회전하지 않고 지면을 미끄러지듯이 움직이거나 사람이 트럭 문보다 크게 표현되기도 했다. 또한 산타클로스의 얼굴은 화면에 나오지 않고, 코카콜라 병을 움켜쥔 부자연스러운 모양의 손만 등장한다.
코카콜라가 최근 선보인 크리스마스를 주제로 한 연말 광고에 등장한 산타클로스의 손. 유튜브 채널 ‘코카콜라’ 캡처
포브스는 “이러한 실수는 시청자가 주의 깊게 살피지 않으면 모르고 지나칠 수 있으나 일부 네티즌은 바로 오류를 지적하고 광고를 조롱했다”고 전했다.
영상 분야에서 일하는 창작자들은 이번 광고가 ‘AI 기술이 일자리를 앗아간 형편없는 시도’라며 깎아내렸다. 디즈니 시리즈 ‘그래비티 폴즈’ 제작자인 알렉스 허쉬는 엑스(X·옛 트위터)에 “코카콜라가 빨간색인 이유는 실직한 아티스트의 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네티즌들 역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전혀 느낄 수 없다”, “생기 없고 기괴한 크리스마스 광고다”, “제로 콜라는 영혼이 없다는 뜻이냐”, “광고 비용을 줄인 거라면 콜라값도 내려달라”, “지금 펩시가 할 수 있는 가장 현명한 일은 정통 수제 광고를 시작하는 것”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코카콜라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우리는 항상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 방식을 모색하고 있다. 올해는 인간 스토리텔러와 생성형 AI가 협력해 광고를 제작했다”며 “코카콜라는 항상 인간의 창의성과 기술의 교차점에서 최고 수준의 작업을 만드는 데 전념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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