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부채 들고 한복 입었는데…“중국의 아름다움” 홍보

태극부채 들고 한복 입었는데…“중국의 아름다움” 홍보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4-03-05 10:17
수정 2024-03-05 10:5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JTBC 뉴스 ‘사건반장’ 유튜브 채널
JTBC 뉴스 ‘사건반장’ 유튜브 채널
중국의 동영상 사이트에서 한복을 입은 여성이 ‘중국의 아름다운 조선족’이라고 소개돼 국내 네티즌들의 공분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4일 JTBC 뉴스 ‘사건반장’이 공개한 영상을 보면 “중국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겠다”는 자막과 함께 푸른 저고리와 치마를 입은 여성이 등장한다.

머리를 깔끔하게 틀어올린 여성은 태극 부채까지 들고 길거리를 당당하게 활보한다. 여성을 본 중국인들은 “아름답다”며 함께 사진을 찍기도 한다.

또 여성의 머리 위로 ‘조선족의 전통 의상’이라는 자막 소개가 나온다.

이 영상은 중국의 한 동영상 사이트에 ‘중국의 아름다운 조선족’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왔다. 영상 설명에는 ‘중국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이 현대 거리로 옮겨갈 때’라고 적혔다.

사건반장 MC 양원보 기자는 “치파오(중국의 전통의상)를 입어라”고 분노를 참지 못했다.

영상을 본 박지훈 변호사는 “자기 것 입고 찍으면 좋은데 누가 봐도 족두리에 한복 스타일”이라면서 “중국에 많은 소수민족이 살고 있는데 다 자기들 문화냐. 말이 안 된다. 엄연히 한복은 한국 문화이기 때문에 부적절해 보인다”고 비판했다.

백성문 변호사는 “우리 한복이 정말 아름답고 질투가 나는구나라는 생각이 든다”라면서 “어떻게든 자기들 것이라고 우기고 싶을 만큼 우리 한복이 아름답다는 반증”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인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