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크루즈선 ‘음성 판정’ 승선객 태운 버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대거 확인된 대형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뒤쪽) 승선자 가운데 음성 판정을 받아 하선한 승선객들을 태운 버스가 19일 크루즈선이 정박 중인 일본 요코하마 항을 출발하고 있다.
요코하마 AP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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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 탑승했다고 지난달 하순 하선한 일본인 승무원은 9일 보도된 교도통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선내에서 승무원의 감염 예방을 위한 조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승무원 약 1000명 중 반 이상이 2인 1실로 생활했고, 증상이 있는 자는 격리하라는 방침은 방이 부족한 바람에 철저히 이행되지 못했다고 이 승무원은 말했다.
그는 2월 14일 무렵까지 승무원 대부분 진료를 받지 못했고, 고열이 나도 수일간 방치되는 사례가 있었다고 증언했다.
이 승무원은 승객을 객실에 격리한 2월 5일 이후에도 “승무원의 행동은 제한되지 않았으며 바이러스 검사에서 양성으로 나온 승객과 접촉했다. 마스크 착용 외에 감염 방지책은 승무원에게 맡겨졌다”고도 말했다.
일본 크루즈선 정박 요코하마항에서 출발하는 구급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대거 확인된 유람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뒤쪽)가 정박 중인 일본 요코하마 항에서 14일 구급차 한 대가 출발하고 있다. 2020.2.14
AP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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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승무원은 “정부로부터 상세한 지도가 없는 상황에서 감염자와의 거리를 유지하는 방법이나 개별 방에 들어갈지 말지를 (자체적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선내 대부분의 장소에서 오염된 구역과 안전한 구역이 구별되지 않았으며, 감염된 승객이 사용한 통로를 승무원이나 다른 승객도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식당 입구에 ‘청결 루트’(경로), ‘불결 루트’라고 쓴 종이를 붙여 놨지만, 안으로 들어가면 결국 연결돼 있었다고 승무원은 설명했다.
그는 전문가를 투입해 선내 방역을 개선했다는 일본 정부의 설명에도 수긍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 승무원은 선내에 투입된 검역관 사이에서 인수인계가 충분하지 않았으며 “열이 나는 사람에 대응하거나 바이러스 검사를 하는 것이 늦는 경우도 있었다”고 말했다.
하선 시간 적고…
11일 일본 요코하마항에 정박 중인 크루즈 여객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 생활해 온 한 여성이 자신의 하선 시간을 적은 것으로 보이는 천 조각을 보여 주고 있다. 일본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고자 크루즈에 격리한 승객과 승무원 가운데 일부를 이날부터 시내 병원으로 이송하기로 했다. 요코하마 AP 연합뉴스
일본 후생노동성 재해파견 의료팀(DMAT)의 일원으로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 승선했던 이와타 겐타로 고베대학병원 감염증 내과 교수는 선내 방역 조치가 “비참한 상태”라고 지난달 비판했다.
일본 정부는 객실 격리를 시작한 후에는 선내 추가 감염이 없었다고 전제하고 하선한 이들을 더 이상 격리하지 않았지만, 배에서 내린 탑승자가 감염자로 확인되는 사례들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0일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고 하선했던 60대 일본인 여성이 닷새 뒤인 25일 코로나19 감염이 확인됐다.
이 여성보다 하루 전에 하선했던 도치기현 거주 60대 일본인 여성도 22일 코로나19 양성으로 확인됐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