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생활·미용 용품 브랜드 ‘도브’(Dove)가 인종차별적인 광고를 공개했다가 거센 비난 여론에 올랐다. 도브의 인종차별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며, 문제가 된 광고는 내린 상태다.
도브가 최근 자사 페이스북에 올린 비디오 클립 광고에는 흑인 여성이 도브 제품을 쓰고 난 뒤 백인 여성으로 변하는 모습이 담겼다. 이 광고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을 통해 순식간에 퍼져나갔고, ‘명백한 인종차별’이라는 비난이 쏟아졌다.
이에 도브 측은 “최근 페이스북에 올린 광고 내용이 여성의 피부색을 심사숙고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면서 “이로 인해 느꼈을 불쾌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사과했다. 또 “이 광고는 도브가 열정을 기울이고 있는 진정한 아름다움의 다양성을 대변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런 일은 일어나서는 안 됐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도브는 2011년 광고에서도 인종차별 논란을 불렀다. 당시 도브가 공개한 광고를 보면 흑인 여성 뒤에는 ‘사용 전’, 백인 여성 뒤에는 ‘사용 후’라는 문구를 배치했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인종차별 비난 부른 도브 광고. 유튜브 캡처
이에 도브 측은 “최근 페이스북에 올린 광고 내용이 여성의 피부색을 심사숙고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면서 “이로 인해 느꼈을 불쾌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사과했다. 또 “이 광고는 도브가 열정을 기울이고 있는 진정한 아름다움의 다양성을 대변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런 일은 일어나서는 안 됐었다”고 밝혔다.
2011년 도브 광고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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