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에 불붙인 담배 제조사들

전자담배에 불붙인 담배 제조사들

입력 2014-06-02 00:00
수정 2014-06-02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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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시장 5년 만에 15배 성장

“수십 년 동안 수백만 명을 살해한 영국 담배 업계가 전자담배로 전환을 도모하고 있다.”

영국 BBC는 지난달 31일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영국 담배 시장에서 불고 있는 변화의 움직임을 보도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전자담배 시장을 가진 미국은 2012년 기준으로 20억 달러(약 2조 406억원)에 달할 정도로 성장했다. 일반 담배(800억 달러)의 2.5% 규모로 5년 만에 15배 성장했다.

1일 BBC,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브리티시 아메리칸 타바코(BAT), 필립 모리스 등 다국적 담배회사들이 전자담배를 출시하며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BAT는 올해 처음으로 전자담배 ‘바이프’(Vype)를 출시했다. 앞으로 매년 약 2700억원을 해롭지 않은 담배 개발에 투자할 계획이다. BAT는 “담배업계의 미래는 해로운 것을 얼마나 줄이느냐에 달렸다”고 말했다. BAT는 올해 TV광고를 내보내며 논란의 중심에 섰다. 영국에서는 1965년부터 담배 TV광고가 금지됐는데, 전자담배는 규제 대상은 아니지만 TV광고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된 것이다.

미국 담배회사 로릴라드는 앞서 전자담배 제조사 블루(Blu)를 사들이며 시장에 뛰어들었다. 필립 모리스의 모(母)기업 알트리아는 조만간 전자담배를 내놓는다. 미국에서는 200종에 달하는 전자담배가 시장에 나와 있다.

업계에서는 전자담배 시장이 매년 2배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자담배 시장의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미국과 영국에서는 일반 담배보다 싸고 건강에 덜 나쁘다는 인식이 퍼져 있다. 영국에서 필립 모리스의 ‘말버러’ 한 갑은 8파운드로 우리 돈 약 1만 4000원에 달한다. 그러나 전자 담배는 5분의1 가격으로 같은 양을 살 수 있다.

소비자들의 믿음과 달리 전자담배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은 거세지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조만간 전자담배 제품과 마케팅에 관한 규정을 만들 예정이고 세계보건기구(WHO)는 “전자담배의 안전과 효과를 확증할 어떠한 과학적 근거도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4-06-02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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