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원인, 곰팡이일 수도”

“파킨슨병 원인, 곰팡이일 수도”

입력 2013-11-18 00:00
수정 2013-11-18 09:3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신경퇴행성 질환인 파킨슨병이 곰팡이 노출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뉴저지 주립대학인 럿거스 대학 환경·생물과학대학의 조앤 베네트 박사는 곰팡이가 방출하는 버섯알코올(1-octen-3-ol)이 파킨슨병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16일 보도했다.

파킨슨병 환자에게 결핍된 신경전달물질 도파민의 생산과 운반에 관여하는 두 유전자(VMAT2, DAT)를 버섯알코올이 공격한다는 사실이 초파리와 인간 세포 실험에서 밝혀졌다고 베네트 박사는 말했다.

초파리 실험에서는 초파리를 곰팡이 샘플에 노출시킨 결과 곰팡이에서 나오는 버섯알코올이 파킨슨병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것과 비슷한 운동장애를 보였다.

이 초파리들에서 도파민 생산 신경세포가 퇴화되면서 도파민이 감소했다.

인간세포 실험에서는 버섯알코올이 도파민의 생산과 운반에 관여하는 두 유전자를 공격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파킨슨병은 지금까지 농약 같은 인간이 만든 독성물질 노출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믿어져 왔다.

그러나 이 결과는 생물학적 성분도 파킨슨병을 일으킬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파킨슨병은 운동(motor)을 조절하는 뇌 부위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생산 세포가 파괴돼 나타나는 중추신경계 질환으로 근육경직, 진전(몸 떨림), 느린 동작, 균형상실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현재 완치방법은 없다.

이 연구결과는 국립과학원회보(Proceedings of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최신호에 발표됐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