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섶에서] 택시 대신 승차공유서비스/임창용 논설위원

[길섶에서] 택시 대신 승차공유서비스/임창용 논설위원

임창용 기자
임창용 기자
입력 2019-03-26 17:42
수정 2019-03-27 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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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 가족들과 여행을 떠날 때다. 김포공항행 리무진버스 정류장까지 타고 갈 택시를 집으로 부르려는데 딸아이가 요즘 호평받는 승차공유서비스를 이용하자고 한다. 금방 올 것 같지 않아 미심쩍어하자 택시보다 훨씬 나을 것이란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차를 부르니 정말 10여분 만에 도착 신호가 온다. 택시를 잡으면 신속한 출발에 방해라도 될까 봐 쫓기듯 차에 오르는데 익숙해서인가. 캐리어들을 일일이 트렁크에 실어 주는 운전기사의 서비스가 만족스러우면서도 낯설다. 쾌적한 실내를 채운 은은한 방향제 향기에 기분이 들뜬다.

웬만해선 택시를 안 탄다. 모범택시는 요금이 부담스럽고 일반택시는 서비스가 불만스러워서다. 승차거부나 난폭운전도 문제지만, 더 큰 불만은 담배 냄새다. 니코틴에 찌든 택시를 탈 때마다 두통에 시달리다 보니 자연스럽게 택시를 멀리하게 됐다. 이런 내게 승차공유서비스는 맞춤형이란 생각이 들 정도로 첫인상이 좋았다. 택시업계가 최근 불업영업을 한다며 ‘타다’ 운영자를 고발했다고 한다. 얼마 전엔 카풀업계와 한바탕 홍역을 치르기도 했다. 언제까지 고발과 싸움으로 시장에서 버텨낼 수 있을까. 정작 돈을 지불할 소비자들은 고품질 서비스에 익숙해지고 있으니 말이다.

sdragon@seoul.co.kr



2019-03-27 3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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