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부즈맨 칼럼] ICT 산업 성장을 위한 핵심 가치/전범수 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옴부즈맨 칼럼] ICT 산업 성장을 위한 핵심 가치/전범수 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입력 2015-12-08 17:54
수정 2015-12-08 20:1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전범수 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전범수 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정보통신기술을 의미하는 ICT 산업은 현재와 미래 한국의 가장 중요한 핵심 산업 중 하나다. ICT 산업이 포괄하는 분야는 C(콘텐츠), P(플랫폼), N(네트워크), D(디바이스) 등으로 대표된다. 그만큼 정보 및 콘텐츠의 생산에서부터 이를 플랫폼을 통해 모으고 이용자들에게 네트워크로 실어 나르는 모든 영역이 ICT 산업에 포함될 수 있다. 최근 ICT 산업은 이용자들뿐만 아니라 교통수단이나 가전제품 등을 서로 연결하는 사물인터넷 시장으로까지 확대되는 추세다. 미디어에서부터 엔터테인먼트 기획사와 영화사 등을 포괄하는 다양한 콘텐츠 시장도 ICT라는 거대한 융합 산업을 구성하는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미래 사회를 책임지게 될 ICT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인적 자원이다. 한 명의 창의적 인재가 우리 사회의 산업 구조와 삶의 방식을 모두 바꿀 수도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 사례를 애플의 스티브 잡스나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를 통해 경험했다. 이들은 자신의 상상력을 인간을 위한 기술과 새로운 경험으로 바꾸어 놓았다. 패러다임을 흔들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만들기 위해서는 상상력과 창조력이 우선되는 교육 환경과 성과 평가 제도가 뒷받침돼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궁극의 목표는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가 인간을 이롭게 하고 편리하게 만들 수 있다는 휴머니즘으로부터 출발해야 할 것이다.

자원이나 자본이 충분하지 않은 우리나라로서는 기술과 아이디어, 콘텐츠 중심의 성장 모델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우리는 그 사례를 스마트폰과 한류를 통해 확인했다. 아이폰에 필적할 만한 스마트폰에서부터 세계적 위상을 갖게 된 한류 콘텐츠의 글로벌 성장은 미래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을 가리키고 있다. 아니 이제는 그 이상으로 기술과 콘텐츠의 융합과 조합을 통해 인간에게 필요한 새로운 상상력을 키우고 구체화할 시점이다. 우리 사회는 10년 전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ICT 사회로 변형되고 있다. ICT를 통해 차량이나 집, 장비나 기술, 인력을 공유할 수 있는 공유 경제로의 변화 등은 더이상 기존의 가치 창출 방식이 유효하지 않을 수 있음을 보여 준다.

서울신문도 이와 같은 사회 변화를 주목하고 있는 것 같다. 특히 최근 산업계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는 산업 재편을 설명하기 위해 ‘재계는 변혁 중’이라는 특집을 통해 재계의 발 빠른 변화들을 나름대로 잘 다루었다. ICT를 통해 이루어지는 공유경제 등에 대해서도 ‘커버스토리’ 특집을 통해 시의적절하게 잘 다룬 것으로 보인다. 틈틈이 ICT 기업들의 인수합병이나 사업다각화 등에 대한 기사들도 적지 않았다. 반면 휴머니즘에 기초해 ICT 산업이 새롭게 성장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거나 또는 상상력이나 창의력을 바탕으로 ICT 시장이 발전하는 다양한 사례들을 제시하는 것에는 소홀했던 것으로 보인다.

ICT 산업은 급변하는 기술을 포함해 고도의 상상력이 요구되는 콘텐츠를 포함하는 융합 산업인 만큼 지속 가능한 새로운 성장 모델을 만들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이로 인해 일부 기업들은 ICT 산업 내 다양성이나 혁신보다는 시장 집중 중심의 경쟁 전략을 선택하기도 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것보다 지금은 미래 상상력이 바탕이 되는 완전히 새로운 시장 선점을 위한 창의적 투자가 필요해 보이는 시점이다. ICT 산업은 인간을 위한 상상력으로부터 성장하고 진화하기 때문이다.
2015-12-09 30면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투표
트럼프 당선...한국에는 득 혹은 실 ?
미국 대선에서 여론조사 결과를 뒤엎고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 됐습니다. 트럼프의 당선이 한국에게 득이 될 것인지 실이 될 것인지에 대해 말들이 많은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득이 많다
실이 많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