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 中동방CJ 지분 11% 매각 왜?

CJ오쇼핑, 中동방CJ 지분 11% 매각 왜?

입력 2012-04-17 00:00
수정 2012-04-17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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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C’투자 등 해외사업 다변화 포석

CJ오쇼핑이 해외 관계사인 동방CJ의 지분을 매각했다는 소식에 16일 장 개장과 동시에 하한가인 20만 3400원까지 떨어졌고 그대로 장은 마감됐다. 앞서 지난 13일 CJ오쇼핑은 동방CJ의 지분 11%를 CHS홀딩스에 502억원에 매각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매각 이유는 미래성장을 위한 투자재원 확보. CJ오쇼핑의 동방CJ 지분율은 26.8%에서 15.84%로 낮아졌다.

증권사들은 개장 전 CJ오쇼핑에 대한 목표주가를 일제히 낮췄다. 미래 투자를 위해서라고는 하지만 유일하게 흑자를 내는 해외 법인의 지분을 매각하는 이유가 충분치 않다고 봤기 때문이다. 중국에서의 성장이 타격을 받을 것이란 시각도 있다.

이에 대해 CJ오쇼핑 측은 “(이번 매각이)해외 사업 다변화를 통한 지속성장을 모색하기 위해 이뤄진 것”이라며 “매각 대금은 또 다른 해외 법인인 ‘CJ IMC’ 투자에 쓰일 것”이라고 밝혔다. CJ IMC(International Merchandising Company)는 상품공급사업 회사로, 국내로 치면 신세계인터내셔날과 비슷하다. 2008년 중국 상하이에 처음 법인을 세우고 자체브랜드나 한국 중소기업의 제품을 해외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이 500억여원, 올해는 1000억원대가 예상되는 IMC의 성장세는 동방CJ를 능가한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2011년 베트남에 이어 올해 태국에도 진출한다. CJ오쇼핑 관계자는 “이번 매각은 안정보다는 지속성장을 위한 자원의 전략적 재배치”라고 설명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2-04-17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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