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재건축 현장 방문 도입 방안 논의
타워크레인 작동 시작부터 종료까지 기록
안전한 작업환경 및 적절한 보상체계 마련
사고시에는 데이터 근거 정확한 원인 규명
“일거수일투족 감시”라며 업계 반발 예상
타워크레인 스마트 안전기술 관련 현장방문에 나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1일 오후 서울 송파구의 한 재건축 현장을 둘러보고 발언하고 있다. 2023.4.11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1일 서울 송파구의 한 아파트 재건축 현장을 방문해 건설현장 안전을 위한 작업기록장치 도입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원 장관은 타워크레인 작업기록장치 도입 의지를 재차 밝혔다. 현재 어린이 통학 차량과 시내버스·화물차 등에는 운행기록장치를 부착해 운행 내용을 기록하게 돼 있다. 반면 타워크레인에는 이런 장치 부착이 의무화돼 있지 않다.
타워크레인에 작업기록장치가 부착되면 타워크레인 붐(기중기 팔)이 움직이는 속도와 각도 등 작동 시작부터 종료까지 모든 상황이 기록으로 남는다.
국토부는 타워크레인에 작업기록장치를 부착하면 작업에 필요한 측정 및 기록 등을 통해 보다 안전한 작업 환경을 만들 수 있고, 작업 상황이 모두 기록되기 때문에 작업 기여도에 따른 보상체계도 마련할 수 있다고 본다.
나아가 타워크레인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현재는 현장 관계자 증언 등에 의존하지만, 작업기록장치가 부착되면 정확한 데이터를 통해 사고 원인을 분석하고 책임을 명확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1일 서울 송파구 한 재건축 현장에서 열린 타워크레인 스마트 안전장치 시연회에 앞서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2023.4.11 뉴스1
원 장관은 “불법 태업 방지를 위한 기능에 주목했는데 파악해보니 오히려 타워크레인 기사와 노조가 환영할 여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면서 “건설현장 발전을 위해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시범사업을 하는 등 제도 도입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타워크레인 작업기록장치 부착은 시행규칙 개정만으로 가능하지만, 제도가 더 확실히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법 개정도 고려하고 있다.
문제는 업계 반발이다. 타워크레인 기사들은 작업기록장치가 도입되면 일거수일투족이 감시받는다는 이유 등으로 부착 의무화에 부정적이다. 과거 2018년에 의원 발의 법안으로 유사한 입법이 추진됐지만, 업계 반발로 결국 무산된 바 있다.
타워크레인 스마트 안전기술 관련 현장방문에 나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1일 오후 서울 송파구의 한 재건축 현장을 둘러본 뒤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2023.4.11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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