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유일 3대 배터리 폼팩터 구축
북미공장 통해 신생 고객 유치 가능고성능 전기차 年 70만대 생산 규모
“배터리 공동 개발로 공급 다양화”
GM, 전동화 정체기에 속도 조절
LG에너지솔루션이 제너럴모터스(GM)와 합작 투자해 미국에 짓는 배터리 공장을 인수해 단독 운영한다. 차세대 전기차에 쓰이는 각형 배터리도 GM과 공동 개발하기로 해 업계에서 유일하게 3대 배터리 폼팩터(형태)를 모두 갖춘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미시간주 랜싱 지역의 얼티엄셀즈 3공장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 공장 투자와 운영 효율화, 가동률 극대화 등을 위해 얼티엄셀즈 3공장 인수를 검토 중”이라며 “구속력 없는 합의 단계라 확정되는 대로 공시할 것”이라고 했다. GM도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에서 보도자료를 내고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GM은 합작법인 얼티엄셀즈를 세우고 2022년 랜싱에 3공장 착공을 시작했다. 얼티엄셀즈 3공장은 총 26억 달러(약 3조 6500억원)가 투입된 전기차 배터리 생산기지로, 연 생산 규모가 50GWh로 예상된다. 한 번 충전하면 500㎞ 이상 주행할 수 있는 고성능 순수 전기차를 약 70만대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3공장은 올 하반기 준공을 완료하고 내년 초 1단계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었으나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으로 가동이 미뤄지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의 3공장 인수가 성사되면 공장 건설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GM이 공장 지분을 매각한 배경에는 완성차 업체들이 수익성 악화에 대응할 자금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GM은 이번 매각으로 투자금 약 10억 달러(약 1조 4000억원)를 회수할 예정이다. 최근 글로벌 전기차 캐즘 여파로 전기차 생산 속도를 조절하는 동시에 자금을 확보하려는 목적으로 보인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지분 인수로 얼티엄셀즈 3공장의 수익 100%를 가져갈 수 있게 됐다. 또 3공장 제품을 특정 고객(GM)에만 공급하기보다 신생 고객사 유치도 가능해졌는데, 유력한 후보로는 도요타가 꼽힌다. LG에너지솔루션은 도요타와 지난해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하면서 내년까지 미국 미시간주 공장에 도요타 전용 배터리 생산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3공장은 건설이 대부분 마무리돼 설비 구축이 즉각 가능한 상태다.
LG에너지솔루션과 GM은 이날 각형 배터리 공동 연구개발 계획도 발표했다. 두 회사가 공동 개발하는 각형 배터리는 GM 차세대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이 각형 배터리 개발 계획을 공식화한 건 처음이다. 이로써 LG에너지솔루션은 전 세계 배터리 업체 중 파우치형, 원통형, 각형을 아우르는 모든 배터리 폼팩터를 생산하는 유일한 기업이 됐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GM과의 공동 개발을 시작으로 고객 수요에 맞춰 다양한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도록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4-12-04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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