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삼성물산, 변화·혁신 주목
금호·반도, 새 아파트 브랜드 론칭
GS건설 CI. GS건설 제공
6일 업계에 따르면 만 44세(1979년생)로 올해 최고경영자(CEO)로 취임한 GS건설의 허윤홍 대표이사는 최근 아파트 브랜드 리뉴얼을 포함한 전반적인 경영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2002년부터 유지해 온 아파트 브랜드 ‘자이’(Xi)를 보완할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할 가능성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다만 브랜드를 통째로 바꾸기보다 자이를 적용한 브랜드를 다양화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허 대표이사는 최근 연중 자율 휴가제, 복장 자율화 등 사내 문화도 파격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지난 4월 삼성물산 전략기획담당으로 복귀한 이서현(51) 사장의 행보도 주목된다. 이 사장은 취임 후 첫 일정으로 이탈리아 밀라노를 찾아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24’를 둘러볼 정도로 브랜드 디자인 등에 관심이 높다. 업계에서는 이 사장이 패션 쪽 전략에 관여해 온 만큼 건설 분야에서는 새로운 주택 브랜드 디자인에 나설 것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삼성물산 측은 아직 구체적인 하이엔드 서브 브랜드 준비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지난해 취임한 오너가 3세 박세창(49) 금호건설 부회장은 최근 새로운 아파트 브랜드 ‘아테라’를 론칭하며 분위기 쇄신에 나섰다. 아테라는 ‘어울림’과 ‘리첸시아’ 론칭 이후 20년 만에 발표한 신규 브랜드다. 예술과 대지, 시대를 조합한 단어로 ‘삶의 공간인 집을 대지 위의 예술로 만들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금호건설은 ‘청주테크노폴리스 아테라’를 시작으로 이달 이후 분양되는 단지에 새 주거 브랜드 아테라를 적용하겠다는 계획이다.
반도건설도 지난달 유보라를 대체할 새로운 아파트 브랜드 ‘카이브 유보라’를 내놨다. 반도건설은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 카이브 유보라를 주상복합과 대단지에 적용할 방침이다. 이달 분양하는 ‘고양장항카이브유보라’에 새로운 브랜드가 처음 적용된다.
HL디앤아이한라는 ‘비발디’를 출시한 지 27년 만에 새로운 주거 브랜드 ‘에피트’(EFETE)를 선보였다. 에피트는 누구나 선호하는 완벽한 아파트라는 의미다. 주택시장 침체 속에 미분양 물량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새 브랜드로 수요자들의 환심을 산다는 구상이다.
2024-06-07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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