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18일 부분변경 ‘더 뉴 쏘렌토’ 출시해
전날 현대차 ‘디 올 뉴 싼타페’ 출시 이틀 만
현대차·기아, 같은 그룹사지만 치열한 경쟁
도요타·포르쉐 등도 중형~준대형으로 가세
부분변경 신형 쏘렌토 이미지
기아는 18일 4세대 쏘렌토의 상품성을 개선한 모델을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현대차의 하반기 야심작인 5세대 싼타페가 공식 출시된 지 딱 이틀 만이다. 완전변경 신차인 싼타페만큼의 큰 변화는 아니지만, 기아는 “신차급의 디자인 변경”이라고 강조한다.
이날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에서 열린 미디어 간담회에서 확인한 신형 쏘렌토는 내·외장 모두 전작과 큰 차이가 있었다. 전면부 헤드램프는 수직으로 배치돼 기존 모델보다 강인하다는 인상을 줬다. 내장에서는 12.3인치 크기의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돼 통일감과 함께 개방감을 선사했다.
현대차와 기아는 2000년 합병 이후 한 그룹사에 속해 있다. 일각에서 이번 싼타페와 쏘렌토의 경쟁이 한 기업 내 제품들이 서로의 판매량을 잠식하는 ‘카니발리제이션’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고 우려하기도 한다. 하지만 업계에서 현대차와 기아는 거의 ‘남’이라고 할 정도로 내부 경쟁을 치열하게 펼치는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두 모델이 맞붙게 될 국내 중형 SUV 시장은 ‘전쟁터’라는 비유에 걸맞게 업계의 관심과 시선이 쏠린 곳이다. 양사 모두 절대 빼앗겨서는 안 되는 시장이라는 얘기다. 최근 3년간은 쏘렌토가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싼타페(2000년)와 쏘렌토(2002년)는 처음 출시된 시기도 비슷하다. 한국 시장 외에도 미국 등 해외 시장에서도 엎치락뒤치락하며 경쟁을 펼치고 있다. 올해 상반기까지 글로벌 누적 판매량은 싼타페(565만 4076대)가 쏘렌토(416만 9414대)를 앞서고 있다.
완전변경 신형 싼타페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