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이어 화장품·가공식품 인기
부가가치 13조·일자리 16만개 창출
세계 문화적 영향력 31→7위 급등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10일 ‘한류 확산의 경제적 효과 추정’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한국의 문화적 영향력도 급상승했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한류 확산으로 음악과 방송 등의 문화 콘텐츠 수출 확대는 물론 국가 브랜드 상승으로 화장품과 가공식품 등 소비재 수출이 큰폭으로 늘었다고 소개했다. 이들 한류 품목의 연평균 수출 증가율은 13.7%로 같은 기간 국내 전체 수출액의 연평균 증가율 5.4%와 비교해 약 2.5배 수준으로 증가했다.
부문별 수출증가율은 문화콘텐츠 15.7%(음악 11.9%, 방송 11.8% 등), 화장품 16.6%, 가공식품 7.8% 등이었다.
특히 BTS와 오징어게임 등 한류 콘텐츠가 영향력을 키우면서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 등이 만드는 ‘글로벌 문화적 영향력’ 부문에서도 한국 문화는 2017년 세계 31위(80개국 중)에서 2022년 7위(85개국 중)로 24단계 올랐다. 한경연은 한류 확산이 문화콘텐츠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모형을 설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한류의 경제적 효과를 추산한 결과 2017~2021년까지 5년간 소비재 문화콘텐츠 수출을 통한 국내 생산액은 모두 37조원에 달했다. 이 중 30조 5000억원은 소비재 수출 증진, 6조 5000억원은 문화콘텐츠 수출 증진을 통해 발생했다. 이 기간 한류가 창출한 부가가치액은 13조 2000억원으로 소비재 수출 증가가 9조 9000억원, 문화콘텐츠 수출 증가가 3조 3000억원이었다.
한류는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했다. 최근 5년간 한류 수출 증가에 따른 취업 유발 인원은 16만명으로 지난해 국내 총취업자수 증가폭(81만 6000명)의 19.6%에 해당했다. 취업 유발 인원 16만명 중 11만 6000명은 소비재 수출 증가를 통해, 4만 4000명은 문화콘텐츠 수출 증가를 통해 발생했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금융 지원 확대 등을 통해 적극적인 한류 콘텐츠 투자 확대를 유도해 한국 문화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2023-07-11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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