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신세계 ‘일괄인하안’ 반발
“국적 항공 T2로 옮겨 매출 급락구역별 차등 등 산정방법 개선을”
최악 경우 연쇄 철수 가능성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T1) 면세점 임대료를 둘러싼 인천공항공사와 면세사업자 사이의 갈등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업계 1위 롯데면세점이 철수를 결정한 데 이어 인천공항공사가 제시한 ‘일괄 인하안’에 신라, 신세계 등 다른 사업자들도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면서 최악의 경우 연쇄 철수 가능성까지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롯데가 위약금 납부 과정에서 공사의 인하안을 받아들이면서 상황은 더욱 복잡한 양상을 띠게 됐다.
4일 면세점업계에 따르면 최근 롯데면세점은 인천공항공사의 ‘27.9% 임대료 인하안’을 받아들여 1879억원의 위약금을 내고 철수를 신청했다. 앞서 공사는 신라, 신세계, SM면세점 등 T1 면세사업자들에게 기존 임대료 대비 27.9%를 일괄 인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지난 1월 18일 제2여객터미널(T2)이 개항하면서 줄어든 T1 이용객의 감소 비율만큼 임대료를 낮춰 주겠다는 것이다. 면세사업자들은 즉각 반대하고 나섰다.
하지만 롯데가 수용하면서 다른 사업자들이 고민에 빠졌다. 공사는 “다른 사업자에게 인하 폭을 더 늘려주면 (롯데와) 형평성이 맞지 않다”며 강경한 태도다. 다른 면세사업자들은 “롯데는 이미 계약 해지를 결정한 데 따른 수순이라 별개로 봐야 한다”고 맞선다.
업계는 공사가 국적사와 외항사 고객의 객단가(1인당 매출)를 고려하지 않고 고객 수만 단순 비교했다고 주장한다. 한 면세점업계 관계자는 “대한항공 등 국적 항공사가 T2로 옮기면서 빈자리는 저비용항공사(LCC)와 외항사 등이 메꿨다”면서 “국적 항공사와 LCC 이용객의 면세점 구매력은 3배 가까이 차이 나기 때문에 실제 매출 하락세는 이용객 수보다 훨씬 크다”고 말했다.
아시아나가 탑승장을 동편으로 옮기면서 서편 구역의 사업자들이 상대적으로 더 큰 타격을 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임대료를 구역별로 차등 책정하는 등 전반적인 임대료 산정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공사가 계속 고(高)자세를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업계는 “이르면 이달 말 롯데의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야 하는데 그 정도의 자금이나 사업능력을 갖춘 업체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공사도 어떻게든 협상 테이블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3-05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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