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보 10분내 대중교통·S-BRT… ‘3기 신도시’ 밑그림 눈길

도보 10분내 대중교통·S-BRT… ‘3기 신도시’ 밑그림 눈길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0-03-30 21:46
수정 2020-03-31 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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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공모안 선정… 연내 지구계획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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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 경기 남양주 왕숙지구에는 도보 10분 이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교통권이 조성되고, 하남 교산지구에는 ‘인공 도시 고원’이 구축된다. 인천 계양지구에는 슈퍼 간선급행버스(S-BRT)를 중심축으로 하는 교통권이 들어선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30일 이런 내용의 ‘3기 신도시 기본구상 및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공모’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국토부는 공모안을 바탕으로 연내에 지구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1134만㎡ 규모에 6만 6000가구가 들어서는 남양주 왕숙지구는 9개 근린생활권이 수변 특화공원을 포함한 공원녹지로 연결된다. 광역교통체계를 이용해 진접·별내·다산 등 인근 새 도시와 연결되며 걸어서 10분 안에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역, S-BRT 정류장 등이 신설된다.

하남 교산지구(649만㎡·3만 2000가구)에는 자족·주거 중심의 생활권 12곳이 지하철역과 버스정류장, 학교 중심으로 들어선다. 도시 한복판에 중부고속도로가 지나가 택지지구가 단절되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남북을 연결하는 넓은 들판 격인 인공 도시 고원을 설치한다. 도시 고원 지하엔 버스가 다니는 도로를 뚫고, 공유주차장을 설치해 상부층은 인공데크공원과 랜드마크 건물이 들어선다.

인천 계양지구(335만㎡·1만 7000가구) 공간계획의 중심에는 S-BRT가 있다. S-BRT는 기존 버스와 달리 전용차로를 이용하고 지하도로나 교량 등 교차로 구간에서도 정지하지 않고 달려 출도착 시간의 오차가 2분 이내다. 김포공항역과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이어 주는 S-BRT 정거장은 주거단지에서 8분 이내에 이용할 수 있게 설치된다.

세종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20-03-31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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