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서울 용산구 한국소비자연맹에서 열린 해외 온라인 플랫폼 자율 제품안전 협약식에서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 레이장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도준석 전문기자
알리익스프레스가 내년 2월 입점사 대상으로 시행한 수수료 면제 정책을 종료하고 수수료를 받는다.
알리익스프레스는 2025년 2월 1일부터 기존 입점사를 대상으로 수수료를 받는다고 31일 밝혔다. 알리익스프레스는 2023년 10월 한국 전용 상품관인 ‘케이베뉴(K-Venue)’를 론칭하면서 입점사 대상으로 수수료 면제 정책을 시행해왔다. 다만 수수료는 업계 최저 수준이라고 알리익스프레스 측은 설명했다.
내년 2월 1일 이후 신규 가입하는 판매자는 입점일 기준 90일, 약 3개월 동안은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중소기업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연간 판매액(GMV)이 5억 원 이하인 중소기업 판매자는 운영하는 스토어 한 개에 대해서 최대 1년까지 50%의 수수료를 돌려준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고 판매자와 소비자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재투자 명목으로 수수료를 받는 것이라 설명했다. 케이베뉴의 성장으로 판매자와 상품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만큼 투자를 통해 플랫폼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판매자와 소비자의 서비스 경험을 향상시킨다는 방침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케이베뉴에서 1000억 원 상당의 쇼핑 보조금을 지원하는 ‘1000억 페스타’와 같은 판매자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도 이어갈 계획이다. 최근 고객 센터의 판매자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했고 지난 16일부터 온라인 인스턴스 메시지 방식을 적용하면서 편의성을 강화했다.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는 “알리익스프레스는 빠르게 성장하고 진화하는 시장에 적응하면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판매자와 소비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앞으로도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가 동반 성장하는 상생형 플랫폼을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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