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종가
대상의 미국 LA공장 직원들이 현지 생산한 종가 김치를 살펴보고 있다.
대상 제공
대상 제공
국내 대표적인 포장김치 제조업체인 대상 ‘종가’가 세계인의 입맛에 맞춰 다양한 김치를 개발하며 수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대상은 종가의 김치 수출액이 2016년 2900만 달러에서 지난해 8300만달러로 2.8배 이상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올해 상반기에도 46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김치 수출액은 지난해 1억 5560만 달러, 올해 상반기 8284만 달러를 기록했는데, 이 가운데 종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53%, 올 상반기 56%로 한국 김치 수출을 견인하고 있다는 평가다.
종가 김치는 미국과 유럽, 대만, 홍콩 등 전 세계 60여개 국가에 진출해 있으며, 일본 수출 물량의 90%, 홍콩·대만·싱가포르 등 아시아권 수출 물량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최근에는 북미와 유럽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대상의 미국 LA공장에서는 전통 김치 맛을 살린 오리지널 김치를 비롯해 글루텐프리, 비건 등 미국 현지 식문화와 트렌드를 반영한 비건 김치, 비트 김치, 양배추 김치 등 10여 가지의 다양한 김치를 만들고 있다.
임정배 대상 대표는 “K푸드의 대표 음식인 김치가 전 세계의 관심과 사랑을 받는 가운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가 김치가 김치의 우수성과 정통성을 세계에 알리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2024-11-13 2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