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꺼비 덕분에 매출 ‘폴짝’… ‘진로’ 초당 11병씩 팔렸다

두꺼비 덕분에 매출 ‘폴짝’… ‘진로’ 초당 11병씩 팔렸다

입력 2022-06-17 15:16
수정 2022-06-17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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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부평의 ‘두껍상회’ 내부 모습. 하이트진로 제공
인천 부평의 ‘두껍상회’ 내부 모습. 하이트진로 제공
하이트진로의 두꺼비 소주 ‘진로’가 지난 4월 출시 3주년을 맞았다. 진로는 지난 3년간 누적판매 10억병을 돌파, 1초에 11병씩 판매되는 등 참이슬과 함께 하이트진로의 대표 소주 브랜드로 성장했다.

진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에도 판매 성장세를 이어갔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2021년 판매량은 전년 대비 약 5% 증가했으며 특히 가정용 제품이 약 37% 성장하며 판매를 견인했다. 홈술족을 겨냥한 팩소주와 페트소주는 전체 가정 판매의 17% 정도를 차지했다. 올해 1분기 판매도 전년동기대비 8%가량 증가하면서 상승 흐름을 이어갔다. 유흥용 제품은 약 10% 성장하며 유흥 시장 회복의 신호를 알렸다.

‘진로’ 신규 TV광고 ‘꺼비월드’ 영상화면 갈무리. 하이트진로 제공
‘진로’ 신규 TV광고 ‘꺼비월드’ 영상화면 갈무리. 하이트진로 제공
●두꺼비 캐릭터 마케팅으로 인기몰이

진로의 성공요인 중 하나로 두꺼비 캐릭터 마케팅을 꼽을 수 있다. 지난해 하이트진로가 이종 업계와 협업한 두꺼비 캐릭터 상품은 80여종에 달한다. 올해도 다양한 협업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며, 일상에서 진로 브랜드를 체험하는 마케팅 활동으로 트렌드를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처음의 주류 캐릭터숍인 ‘두껍상회’의 전국 순회도 지속된다. 지난 5월 11번째 두껍상회 운영을 부산 서면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지난 8일 12번째 두껍상회를 인천 부평에 열었다. 이 두껍상회는 다음달 12일까지 운영된다. 지금까지 전국 두껍상회를 찾은 누적 방문객은 24만명을 넘어섰다.

한편 하이트진로는 지난달 ‘꺼비 월드’ 콘셉트의 진로 신규 TV광고를 새롭게 선보였다. 해당 영상은 두꺼비들이 소비자를 만나러 가는 여정을 담았으며, 냉장고 속 세상을 두꺼비들이 모여 사는 꺼비 월드로 설정해 보는 재미를 더했다. 영상은 3D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완성도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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