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서울시 강남구 한국표준협회 DT센터에서 열린 ‘2021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인증 수여식에서 에몬스가구 김경수 회장(왼쪽)이 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으로부터 인증패를 받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몬스가구 제공
한국품질만족지수는 한국표준협회와 한국품질경영학회가 제품·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와 제품(서비스) 특성을 반영해 공동으로 개발한 품질측정 모델로 해당 기업의 제품(서비스)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와 해당 제품(서비스) 전문가를 대상으로 품질의 우수성 및 만족도를 조사해 발표하는 품질만족도 종합 지표다.
한국표준협회에서 매년 발표하는 한국품질만족지수는 고객이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공감하게 되는 다양한 품질에 대한 요소들을 지수화한 것으로, 과거 제품 고유의 성능과 기능의 척도로 인식됐던 품질의 개념을 고객만족과 감성, 그리고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부문까지로 확대해 조사하고 있다.
올해로 17년째를 맞는 한국품질만족지수는 총 100개 부문을 대상으로 330개 기업의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와 전문가 6만 6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 제품·서비스를 대상으로 해 성능, 신뢰성, 내구성, 사용성, 안전성, 접근성을 평가하는 ‘사용품질’과 이미지, 인지성, 신규성을 평가하는 ‘감성품질’을 함께 평가해 결과를 발표했다. 에몬스가구는 가정용가구 부문 최고 점수를 받아 지난해에 이어 10년 연속 1위 기업에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