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민 한진칼 전무
한진그룹 제공
한진칼은 조 전무가 지난 1일부터 그룹 2곳의 계열사 임원을 맡게 됐다고 2일 밝혔다. 조 전무는 앞서 2017년 진에어 부사장 시절 이른바 ‘물컵 갑질’ 논란으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뒤 지난해 6월 그룹으로 복귀했다.
조 전무는 ㈜한진에서는 마케팅을 총괄하는 한편 토파즈여행정보에선 신사업 발굴 등 사업전략 담당 임원으로 일한다. 그동안 조 전무는 한진칼에서 최고마케팅책임자(CMO)로 함안수박 기프트카드, 원클릭 택배서비스, 친환경 택배박스 공동구매 서비스 등 마케팅 관련 프로젝트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2010년대 대한항공의 ‘어디까지 가봤니’ 광고 시리즈를 히트시키면서 홍보, 마케팅 분야에서 능력을 입증한 바 있다.
한진칼은 “코로나19 이후 ‘e커머스’ 시장이 급속하게 비중이 커지면서 이에 신속히 대응하고 지난해부터 추진 중인 공유가치창출 사업의 폭도 넓히기 위해 조 전무를 신규 임원으로 선임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올해 초 한진그룹 경영권 분쟁 국면에서 조원태 회장의 편을 들어주며 경영권 방어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조 전무를 챙겨주기 위한 인사라는 해석도 나온다. 조 전무는 한진칼 지분을 6.47% 보유하고 있다. ㈜한진 임원으로 일하면서 경영 보폭을 넓혀 추후 계열 분리까지 요구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한편, 조 전무는 토파즈여행정보에서는 경영 정상화 시점까지 보수를 받지 않을 예정이다. ㈜한진에서는 보수를 받는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