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거래소, 美대선 후 8개 상장
업비트, 이달 6일 간격 2개 상장온라인 베팅 코인 안내 누락 의혹
빗썸·코인원도 이달에만 2개 상장
거래 규모 커질수록 수수료 늘어
“국내 투자자 끝물 손해 입을 수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계기로 비트코인이 디지털 금으로 자리매김하면서 국내 4대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앞다퉈 ‘밈 코인’ 상장에 나서고 있다. 국내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가 최근 온라인 베팅에 쓰이는 드리프트 코인을 상장하면서도 투자자들에게 이를 안내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는 가운데, 거래소들이 코인 상장 자율 규제를 방패로 막대한 수수료 수입은 챙기면서 투자자 보호는 뒷전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27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 등 국내 4대 코인 거래소들이 올 들어 상장시킨 밈 코인 18개 가운데 8개가 미 대선 이후인 이달에 상장한 것이다. 밈 코인은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각종 밈(meme)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알트코인(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암호화폐)이다. 특별한 기술력이 없어도 인기 캐릭터 이미지를 앞세워 개발되는 게 특징이다. 2021년 4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소셜미디어(SNS)에 이미지를 게시한 이후 가격이 폭등했다가 폭락한 도지코인이 대표적이다.
특히 국내 거래소 시장점유율 1위 업비트의 변화가 가장 두드러진다. 대표 밈 코인인 도지코인과 시바이누만 거래하며 밈 코인 상장에 다소 보수적인 태도를 보여 왔지만 이달 들어 밈 코인을 벌써 두 개(페페, 봉크)나 6일 간격으로 잇달아 상장시켰다. 올 들어 업비트가 상장한 밈 코인 종류만 4개인 것을 감안하면 적극적으로 변한 모습이다.
총 9개의 밈 코인을 상장하고 있는 시장점유율 2위 거래소 빗썸도 이달 들어 경쟁하듯 밈 코인 2종(터보와 폰케)을 상장시켰다. 밈 코인 14개를 상장시켰던 코인원 역시 이날 피넛을 신규 상장시켰고, 밈 코인 거래를 장려하기 위한 행사도 시작했다. 코빗의 경우 4개의 밈 코인을 상장한 상태다.
국내 거래소들이 밈 코인에 매력을 느끼는 것은 막대한 거래량에서 오는 수익 때문이다. 업비트의 경우 원화 마켓에서 일반 주문 시 0.05%, 예약 주문 시 0.139%의 거래 수수료를 부과한다. 거래 규모가 커질수록 거래소가 챙기는 수수료도 증가하는 구조다. 실제로 이날 기준으로 업비트에서 도지코인은 거래대금 순위 2위를 차지해 4위인 비트코인을 제쳤다. 시바이누는 21위, 캣인어독스월드도 36위로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전 세계 암호화폐 시장에서도 밈 코인의 성장세는 두드러진다.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에 따르면 암호화폐 시장에서 밈 코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2년 4%에서 올해 10월 11%까지 증가했다. 2017년 당시 도지코인 1개가 전부던 밈 코인은 2022년 201개에서 2024년 10월 기준 3000개 이상으로 파이를 키우고 있다.
문제는 거래소들이 밈 코인을 원화마켓에 무작위로 상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단순한 인기에 의존하는 밈 코인 대다수는 가격 변동성이 높다는 점에서 투기성이 클 수밖에 없다. 박훈종 스매시파이 대표는 “해외 거래소를 중심으로 밈 코인 거래 열기가 끝났을 때, 상대적으로 트렌드에 뒤처지는 국내 거래소 투자자들이 끝물에 물려 손해를 입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2024-11-28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