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현식(왼쪽) LG유플러스 대표와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가 지난달 30일 전기차 충전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계약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LG유플러스·카카오모빌리티 제공
LG유플러스·카카오모빌리티 제공
양사는 이달 중 공정거래위원회에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기업결합 심사를 신청한다. 그 뒤, 사명과 브랜드명, 사업 전략 및 방향성을 올해 안으로 수립하고 인력을 확보하는 등 회사 설립을 위한 절차를 마무리한다.
합작법인을 위해 두 회사는 약 250억원씩 출자했다. 지분율은 각각 50%이지만, LG유플러스가 1000만 1주를 취득하고, 카카오모빌리티는 1000만주를 취득한다. 이에 따라 합작 법인은 LG유플러스의 연결 대상 종속 법인이 된다.
2021년부터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사업을 벌여 온 LG유플러스는 올해 초 전기차 충전 서비스 ‘볼트업’을 출시했다. LG헬로비전의 전기차 충전 사업 브랜드 ‘헬로플러그인’을 인수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21년부터 ‘카카오내비’ 앱에서 간편결제, 충전기 검색, 사용 이력 알림 기능 등을 지원해 왔다.
양사는 합작 법인을 통해 뚜렷한 시장 선도 사업자가 나타나지 않은 전기차 충전 시장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차지하겠다는 포부도 드러냈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우선 공동주택 시장에 집중해 서비스 커버리지를 신속하게 확보하고, 고객 경험 혁신을 이뤄내겠다”며 “서비스 생태계와 운영 플랫폼을 선도적으로 확보해 ‘스마트 에너지플랫폼’으로 진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기존에 충전기를 이용할 때 겪었던 다양한 문제점을 플랫폼 기술로 해결하려고 한다”며 “장기적으로는 축적된 이용자 데이터에 기반을 둔 신규 사업모델을 발굴하겠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