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우리나라 항공로를 운항한 항공기가 80만 4500대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가장 붐비는 ‘하늘길’은 ‘한국∼제주·동남아’ 항로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가 31일 2018년도 항공 교통량을 집계한 결과 80만 4500대로 전년 대비 5.3% 증가했다. 하루 평균 2204대의 항공기가 우리 하늘을 날아다닌 셈이다. 국제선을 운항한 항공기는 55만 6000여대로 전년보다 8.0% 늘었고, 국내선 운항 항공기는 24만 9000여대로 0.1% 줄었다.
우리 공역을 통과해 다른 나라로 비행한 항공기는 4만 8000여대로 4.2% 증가했다. 이를 하루 평균으로 환산하면 매일 1523대의 항공기가 우리나라 공항을 통해 국제선 운항을 하고, 681대가 국내선 운항을 한 셈이다. 우리 영공을 통과한 항공기는 하루 132대꼴이다.
지난해 우리나라 하늘이 가장 붐볐던 시간대(피크타임)는 오전 10시로 시간당 평균 153대가 운항했다. 인천공항만 보면 오후 4시가 가장 붐비는 시간대였으며 평균 64대가 운항한 것으로 집계됐다.
가장 붐비는 항로는 ‘한국∼제주·동남아’ 항로로 전년보다 8.0% 증가한 28만 5000대가 이용했다. 이어 ‘한국∼중국·유럽’ 항로(15만 6000대·6.6%↑)가 차지했다. 국토부는 지난해 평창 동계올림픽, 인천공항 2터미널 개장,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의 급속한 성장 등 영향으로 항공교통량이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고 분석했다.
올해도 아태지역 항공수요 증가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여행 증가 등으로 항공교통량이 작년보다 더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토부 관계자는 “항공교통량 증가에 따른 지연 운항 방지를 위해 올해 항공로 추가 확충, 동남아 등 혼잡 항로의 대체항로 지정, 인접국과의 협력 등을 역점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국토교통부가 31일 2018년도 항공 교통량을 집계한 결과 80만 4500대로 전년 대비 5.3% 증가했다. 하루 평균 2204대의 항공기가 우리 하늘을 날아다닌 셈이다. 국제선을 운항한 항공기는 55만 6000여대로 전년보다 8.0% 늘었고, 국내선 운항 항공기는 24만 9000여대로 0.1% 줄었다.
우리 공역을 통과해 다른 나라로 비행한 항공기는 4만 8000여대로 4.2% 증가했다. 이를 하루 평균으로 환산하면 매일 1523대의 항공기가 우리나라 공항을 통해 국제선 운항을 하고, 681대가 국내선 운항을 한 셈이다. 우리 영공을 통과한 항공기는 하루 132대꼴이다.
지난해 우리나라 하늘이 가장 붐볐던 시간대(피크타임)는 오전 10시로 시간당 평균 153대가 운항했다. 인천공항만 보면 오후 4시가 가장 붐비는 시간대였으며 평균 64대가 운항한 것으로 집계됐다.
가장 붐비는 항로는 ‘한국∼제주·동남아’ 항로로 전년보다 8.0% 증가한 28만 5000대가 이용했다. 이어 ‘한국∼중국·유럽’ 항로(15만 6000대·6.6%↑)가 차지했다. 국토부는 지난해 평창 동계올림픽, 인천공항 2터미널 개장,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의 급속한 성장 등 영향으로 항공교통량이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고 분석했다.
올해도 아태지역 항공수요 증가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여행 증가 등으로 항공교통량이 작년보다 더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토부 관계자는 “항공교통량 증가에 따른 지연 운항 방지를 위해 올해 항공로 추가 확충, 동남아 등 혼잡 항로의 대체항로 지정, 인접국과의 협력 등을 역점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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