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6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을 이용해 전국 500만곳에서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자사 주도의 ‘에어맵 코리아’ 사업이 정부 주관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KT와 온케이웨더의 컨소시엄은 공기 질을 측정하는 IoT 기기를 전국의 통신주, 기지국 등에 설치하고 미세먼지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 정부의 미세먼지 관리 및 저감 정책 수립에 참여하게 된다.
KT 컨소시엄은 지난 9월 에어맵 코리아를 발표하고 이미 제주도, 경남 창원시, 경기 광명시 등에서 대기 질 측정망을 가동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반경 500m의 지역 간에도 미세먼지 농도 차이가 최대 2.5배나 됐다”고 말했다. KT는 향후 100억원을 투입해 자사 통신주 등 500만개의 기반시설에 공기 질 측정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이에 따라 KT와 온케이웨더의 컨소시엄은 공기 질을 측정하는 IoT 기기를 전국의 통신주, 기지국 등에 설치하고 미세먼지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 정부의 미세먼지 관리 및 저감 정책 수립에 참여하게 된다.
KT 컨소시엄은 지난 9월 에어맵 코리아를 발표하고 이미 제주도, 경남 창원시, 경기 광명시 등에서 대기 질 측정망을 가동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반경 500m의 지역 간에도 미세먼지 농도 차이가 최대 2.5배나 됐다”고 말했다. KT는 향후 100억원을 투입해 자사 통신주 등 500만개의 기반시설에 공기 질 측정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7-11-07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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