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해양 사고가 매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해양수산부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에 제출한 ‘해양사고 발생 현황’에 따르면 2014년 1천565건이던 해양 사고가 2016년 2천549건으로 62.8% 급증했다.
2014~2016년 해양 사고를 선박별로 보면, 어선이 4천444건으로 가장 많았고, 비 어선 중에서는 화물선 342건, 예선(다른 선박을 밀거나 끌어 이동시키는 선박) 273건, 유조선 183건, 여객선 182건의 순이었다.
특히 비어선 중 자칫 심각한 유류 오염을 야기할 수 있는 유조선 사고가 2014년 51건에서 2016년 67건으로 31.3% 증가했다.
선박별 평균 해양사고 발생률은 여객선이 22.6%로 가장 높았고 화물선 15.3%, 유조선 8.2%, 예선 7.1%, 어선 2.2%의 순이었다.
사고 유형은 기관손상이 1천797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해양오염·조타장치 손상·시설물 손상 등 1천113건, 안전·운항 저해 926건, 충돌 624건, 좌초 317건, 화재·폭발 310건이었다.
박 의원은 “세월호 사고 이후에도 해양 사고가 증가하는 사실을 해수부는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선박별, 사고 종류별, 해역별, 시간대별 등 여러 각도로 해양 사고를 분석하고 면밀한 예방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30일 해양수산부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에 제출한 ‘해양사고 발생 현황’에 따르면 2014년 1천565건이던 해양 사고가 2016년 2천549건으로 62.8% 급증했다.
2014~2016년 해양 사고를 선박별로 보면, 어선이 4천444건으로 가장 많았고, 비 어선 중에서는 화물선 342건, 예선(다른 선박을 밀거나 끌어 이동시키는 선박) 273건, 유조선 183건, 여객선 182건의 순이었다.
특히 비어선 중 자칫 심각한 유류 오염을 야기할 수 있는 유조선 사고가 2014년 51건에서 2016년 67건으로 31.3% 증가했다.
선박별 평균 해양사고 발생률은 여객선이 22.6%로 가장 높았고 화물선 15.3%, 유조선 8.2%, 예선 7.1%, 어선 2.2%의 순이었다.
사고 유형은 기관손상이 1천797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해양오염·조타장치 손상·시설물 손상 등 1천113건, 안전·운항 저해 926건, 충돌 624건, 좌초 317건, 화재·폭발 310건이었다.
박 의원은 “세월호 사고 이후에도 해양 사고가 증가하는 사실을 해수부는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선박별, 사고 종류별, 해역별, 시간대별 등 여러 각도로 해양 사고를 분석하고 면밀한 예방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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