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18일 ‘2017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콜센터부문’의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KMAC 발표에 따르면 2017년 종합 KSQI는 88.8점으로 지난해보다 0.6점 낮아졌다. 2013년 이후 지속해서 하락하는 추세다.
KSQI 90점 이상에게 주어지는 ‘한국의 우수콜센터’는 98개로 작년(117개)보다 감소했다. 지난해 우수 기업 중 올해 비우수로 하락한 기업은 33개, 지난해 비우수 기업 중 올해 우수로 상승한 기업은 13개로 조사돼 비우수로 전환된 기업이 더 많았다.
90점 이상 기업의 평균은 92.7점으로 전년 대비 0.3점 증가했다. 다만 90점 미만 기업의 평균은 85.9점으로 전년 대비 0.7점 하락했다.
이는 전년도 집단 간 격차가 5.8점에서 6.8점으로 증가해 우수 기업과 비우수 기업 간의 콜센터 서비스 품질 수준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KSQI 산업별 평균점수는 41개 산업 중에서 평균 90점 이상인 산업이 16개(지난해 18개), 평균 90점 미만이 25개(지난해 22개)로 나타났다. 작년 대비 우수 산업 수는 줄고 비우수 산업 수는 늘었다.
주목할만할 점은 비우수 산업에서의 하락세가 두드러지면서(14개 산업군 하락, 전년도 비우수 그룹 중 13개 산업군 하락) 산업별로 콜센터 품질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인터넷 물류 산업(홈쇼핑, 소셜커머스, 인터넷쇼핑몰 등)과 항공사 등 산업 수요의 증가에 비해 콜센터 인프라 투자가 미흡한 산업에서 지수 하락이 나타났다.
올해로 14년째 발표되고 있는 이번 조사에서는 알뜰폰 산업이 새롭게 조사됐다. 알뜰폰 산업의 평균지수는 85점으로 비우수 산업으로 평가됐다. 90점 이상의 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사례는 없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2017 KSQI 콜센터부문 산업별 조사결과
KSQI 90점 이상에게 주어지는 ‘한국의 우수콜센터’는 98개로 작년(117개)보다 감소했다. 지난해 우수 기업 중 올해 비우수로 하락한 기업은 33개, 지난해 비우수 기업 중 올해 우수로 상승한 기업은 13개로 조사돼 비우수로 전환된 기업이 더 많았다.
90점 이상 기업의 평균은 92.7점으로 전년 대비 0.3점 증가했다. 다만 90점 미만 기업의 평균은 85.9점으로 전년 대비 0.7점 하락했다.
이는 전년도 집단 간 격차가 5.8점에서 6.8점으로 증가해 우수 기업과 비우수 기업 간의 콜센터 서비스 품질 수준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KSQI 산업별 평균점수는 41개 산업 중에서 평균 90점 이상인 산업이 16개(지난해 18개), 평균 90점 미만이 25개(지난해 22개)로 나타났다. 작년 대비 우수 산업 수는 줄고 비우수 산업 수는 늘었다.
주목할만할 점은 비우수 산업에서의 하락세가 두드러지면서(14개 산업군 하락, 전년도 비우수 그룹 중 13개 산업군 하락) 산업별로 콜센터 품질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인터넷 물류 산업(홈쇼핑, 소셜커머스, 인터넷쇼핑몰 등)과 항공사 등 산업 수요의 증가에 비해 콜센터 인프라 투자가 미흡한 산업에서 지수 하락이 나타났다.
올해로 14년째 발표되고 있는 이번 조사에서는 알뜰폰 산업이 새롭게 조사됐다. 알뜰폰 산업의 평균지수는 85점으로 비우수 산업으로 평가됐다. 90점 이상의 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사례는 없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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