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분석] 1600만대 갤S7 ‘효과’… 북미 등 TV 1조원대 ‘날개’

[뉴스 분석] 1600만대 갤S7 ‘효과’… 북미 등 TV 1조원대 ‘날개’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6-07-07 22:50
수정 2016-07-08 0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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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8조원대 실적 원동력은

전망치 깨고 9분기 만에 최고… 스마트폰 부문 4조대 수익 내

삼성전자가 9분기 만에 분기 8조원대 영업이익을 올렸다. 시장 전망치 평균인 7조 3800억원을 크게 웃돈 ‘깜짝 실적’(어닝 서프라이즈)이다. 지난 2분기 1600만대가량 팔린 ‘갤럭시S7’이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갤럭시S7 효과’는 깜짝 실적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증권가는 이번 실적의 숨은 주역으로 전통 제품인 TV를 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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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시장 등에서 판매된 SUHD TV 등을 통해 올린 영업이익이 1조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스마트폰에서 대부분 수익을 낸 2014년 1분기 때와 확연히 달라진 점이다.

삼성전자는 2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 50조원, 영업이익 8조 1000억원의 잠정실적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영업이익률은 16.2%로 11분기 만에 최고점을 찍었다. 부문별 영업이익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증권사 세 곳(미래에셋·대신·하이투자증권)의 추정치로 미뤄 볼 때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IM(무선)사업부는 약 4조 2800억원의 수익을 냈다. 일부 증권사는 4조 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가전(CE)사업부와 부품(DS) 부문의 선전도 눈에 띈다. 지난 1분기 적자를 냈던 디스플레이 부문도 흑자 전환이 유력해 보인다. 이에 따라 비(非)무선 사업부가 전체 영업이익의 절반 가까이를 올렸다. 스마트폰에 치중된 사업 구조가 점점 세트(완성품)와 부품의 균형 잡힌 구조로 변화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2014년 1분기 8조 490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을 때는 무선사업부의 수익이 전체의 75%를 차지했다. 갤럭시S4와 노트3 판매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았다. 2014년 2분기 갤럭시S5가 출시됐지만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이 격화되면서 실적은 고꾸라졌다. 단 2분기 만에 영업이익이 반토막 난 이유다.

특히 이번 실적에서 주목할 점은 TV 판매다. 삼성전자는 2분기 TV 사업에서만 1조 100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린 것으로 증권가는 추정한다. 애널리스트들도 예상치 못한 부분이다. 증권가 시장 전망치 평균(7조 3800억원)과 2분기 실적이 크게 차이가 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김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퀀텀 닷 기술이 적용된 SUHD TV가 실적 견인차 역할을 했다”면서 “당초 가전사업부 영업이익 추정치와 5000억원 차이가 난다”고 말했다. 이재윤 유안타증권 연구원도 “1분기 디스플레이 생산 차질로 신제품 출시가 지연되면서 다소 보수적으로 볼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면서 “뚜껑을 열기 전이지만 TV 마진율이 약 10%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6-07-08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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