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4월 채권 만기연장 실패

현대상선 4월 채권 만기연장 실패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6-03-17 23:08
수정 2016-03-18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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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주와 용선료 협상 차질 예상

채권단 “조건부 자율협약 추진” 22일 100% 동의땐 협약 개시

유동성 위기에 빠진 현대상선이 자구안 중 하나로 내세운 사채권자 설득에 실패했다. 사채권자들이 현대상선 살리기에 사실상 발을 빼는 모습을 보이면서 해외 선주들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용선료 인하 협상에도 일부 차질이 예상된다. 다만 산업은행 등 채권금융기관들은 용선료 협상에 힘을 실어 주고자 ‘조건부 자율협약’을 추진하기로 했다.

17일 서울 종로구 현대그룹 본사에서 열린 사채권자 집회에 모인 110명의 채권자는 ‘4월 만기 채권의 3개월 연장안’에 반대표를 던졌다. 현대상선은 “1200억원 규모의 4월 만기 채권을 3개월 연장하는 방안에 대해 투표에 부쳤지만 결국 3분의2 이상의 동의를 얻지 못했다”고 밝혔다. 전체 채권의 70% 이상을 쥐고 있는 단위농협과 신협, 새마을금고 등 제2금융기관을 비롯한 개인투자자들이 “채권을 회수하지 못할 수 있다”는 부담감에 만기 연장에 반대표를 던진 것으로 풀이된다. 한 개인투자자는 “현대상선이 3개월 연장 후 계획에 대해 아무런 방안을 내놓지 못했다”면서 “참가자 중 약 95%가 반대했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1차 회사채 만기일(4월 7일) 이전까지 최대한 사채권자들을 설득해 ‘2차 사채권자 집회’를 연다는 계획이다. 2차 집회에는 4월 만기 채권에 더해 7월 만기 채권(2400억원) 연장 안도 포함시킬 가능성이 높다. 만약 이때까지 현대상선이 3600억원을 갚지 못하면 연체 이자만 720억원가량이 늘어난다.

사채권자들이 만기연장에 반대하면서 현대상선이 해외 선주들과 진행 중인 용선료 인하 협상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현대상선은 지난달부터 영국·그리스 선주와 용선료 협상에 나섰지만 이들 선주는 채무조정 결과를 보고 용선료 인하를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조건부 자율협약 의사를 내비쳤기 때문에 용선료 협상에 희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날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오는 29일까지 자율협약 개시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22일 실무자 회의에서 안건을 올려 채권단 100%가 동의하면 29일 자율협약 개시를 의결하게 된다. 자율협약에 들어가면 채권단은 채권의 원금과 이자를 3개월간 유예하고,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출자전환을 포함한 채무재조정 방안을 수립하게 된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단 자율협약은 먼저 용선료 협상이 성공적으로 끝나고 사채권자도 회사채 만기를 연장하는 등 고통분담을 한다는 조건이 만족돼야 한다”고 밝혔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6-03-18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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