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4분기 판매량 처음 추월당해, 中 큰손 뚝… 반부패·침체 영향 탓
연간 3000만개 가깝게 팔리던 스위스산 시계가 애플과 삼성의 스마트워치에 굴욕을 당했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지난해 4분기 스마트워치가 사상 처음으로 스위스 시계보다 많이 팔렸다고 1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지난해 4분기 스마트워치 판매량은 830만개로 전년 같은 기간(190만개)보다 316% 증가했지만 스위스 시계 판매량은 같은 기간 5% 감소한 790만개에 그쳤다.컨설팅업체 딜로이트의 ‘2015년 스위스 시계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스위스 시계업체 경영진의 25%가 스마트워치를 위협적인 경쟁자로 인식했다. 소비자 대상 조사에서는 중국인의 61%, 이탈리아인의 48%, 프랑스인의 35%가 앞으로 1년 내에 스마트워치를 살 의향이 있다고 답한 반면 스위스 시계를 사겠다는 소비자는 17%에 그쳤다. 실제 스위스 시계의 큰손 고객이었던 홍콩·중국 매출이 시진핑(習近平) 정권의 반부패 정책과 성장 둔화의 영향으로 20% 가량 줄었다.
일부 스위스 시계 브랜드는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판촉에 나서고 있지만 스마트워치로 기울어진 판세를 뒤집기엔 역부족으로 보인다. 오메가는 젊은 고객을 겨냥한 제임스 본드 시계를 선보였다. 155년 전통의 태그호이어는 지난해 11월 스마트워치인 ‘커넥티드 워치’를 내놨지만 시장 점유율은 1%를 밑돈다. 스위스 시계 판매량은 2011년 2979만 3000개에서 지난해 2812만 6500개로 6%가량 줄었다.
반면 스마트워치는 날개를 달았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스마트워치 시장 규모는 지난해 3032만개에서 올해 5040만개로, 2017년에는 6671만개로 증가할 전망이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6-02-20 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