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석 장관 “세월호 인양 후 처리 투명하게 공개”

김영석 장관 “세월호 인양 후 처리 투명하게 공개”

입력 2015-12-17 07:10
수정 2015-12-17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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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적 크루즈선 2017년 운항 가능…일단 빌린 배로 띄워중국·유럽·이슬람 시장에 수산물 수출 전략적 추진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이 내년 상반기 세월호를 육지로 인양하고 나서 모든 처리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17일 밝혔다.

김 장관은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세월호 미수습자 9명을 가족의 품으로 반드시 돌려 드리자는 것이 국민의 열망”이라며 “무한 책임을 지고 인양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자 모든 지원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세월호를 인양하고 나면 방역부터 차량·화물을 끄집어내고 미수습자 수색, 선체 안팎 조사 등 모든 후처리 과정을 공개하고 실시간으로 촬영할 것”이라며 “국민안전처와 검·경, 전문가들이 포함된 그룹을 구성해 함께 작업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세월호 침몰 원인이 검·경 합동수사결과 밝혀졌지만 ‘인양하고 나면 몰랐던 것을 발견할 수 있지 않느냐’는 말이 많았다”며 “세월호 특조위가 요청하면 협력해서 선박의 구조적 문제가 있었는지 등을 들여다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모든 수습과 조사를 마무리하고 나서 세월호 선체 처리는 세월호 가족과 지자체에 맡긴다는 입장이다.

국무총리실 소속 ‘세월호 참사 피해자 지원 및 희생자 추모위원회’는 안산과 진도의 추모시설 건립을 지자체에 일임했다.

김 장관은 “세월호는 크기와 무게 때문에 안산까지 가져가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진도 추모시설 전시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린다”며 “타이타닉 사례처럼 세월호 부품 일부를 전시하는 방안 등 진도군에서 의견을 모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해운 항만청 사무관을 시작으로 30여년간 해양과 항만 분야 주요 보직을 두루 거친 전문가로서 한국을 세계 5대 해양수산강국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분야별로 세세하게 계획을 세우고 있다.

김 장관은 “한 달 전 취임하면서 어가소득을 도시근로자 소득의 80% 수준으로 높이겠다고 발표했는데 대형 양식업자부터 맨손어업 가구까지 각각의 목표를 세우고 있다”며 “뜬구름 잡는 식이 아니라 치밀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수부는 정확한 목표 설정을 위해 각종 용역을 진행하는 한편 통계청과 해양수산 관련 통계도 내년 8월까지 손본다.

김 장관은 “해양수산인이 몇만 명이냐고 물으면 유통·가공업자 등 어느 범위까지 포함할지에 따라 다르다”며 “조선업을 포함하면 60만명, 빼면 50만명 정도로 보는데 이런 것부터 정확하게 개념을 확립해야 한다”고 꼼꼼한 성격을 내비쳤다.

김 장관은 크루즈 산업을 ‘블루칩’으로 꼽으며 삼면이 바다라 모항으로 쓸 항만과 물자·인원이 충분한 한국이 얼마든지 진출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깊은 관심을 보였다.

김 장관은 “한·중·일 크루즈여행이 주목받으면서 내년에 한국을 방문할 크루즈 관광객 숫자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한국을 찾은 크루즈 관광객은 105만명이며 올해는 메르스로 인해 다소 줄어든 93만∼95만명이 예상된다.

제주에는 내년에 크루즈 관광객 100만명이 방문하기로 예약을 완료했으며 강원도 동해항에도 내년 1월 처음으로 크루즈선이 들어오는 등 전체 방문객이 150만명을 넘을 전망이다.

국적 크루즈선사 출범에 대해 김 장관은 “며칠 안 남았지만 연내 크루즈선사 법인 설립이 가능할 것”이라며 “내년에는 배를 빌려 몇 차례 시범운영하고 국적 크루즈 선박을 직접 띄우는 것은 2017년에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현대상선과 팬스타그룹 등이 합작법인 구성을 논의하면서 2천억원대의 7만t급 중고선박 물색을 병행했다.

선박을 사더라도 리모델링과 선박검사 등에 1년이 걸리며 크루즈 승무원 1천∼2천명을 선발해 교육하는 등 준비작업에 상당기간이 필요하다.

김 장관은 “선상 카지노는 외국인만 출입하는 것으로 출범하고 내국인 출입 문제는 이후 천천히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내국인은 카지노를 이용하되 횟수와 금액을 제한하는 방법도 있지만 출범 전부터 갈등을 일으킬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크루즈 수요 증가에 대비해 제주시가 건의한 여객전용 제주신항(크루즈 4선석·국내여객 9선석) 개발계획과 부산·인천에 22만t급 부두를 추가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그는 한진해운·현대상선 등 유동성 위기를 겪는 대형선사에 대해 ‘선 자구·후 지원’ 정책에 변함이 없으며 국책은행을 중심으로 펀드를 조성해 초대형 선박을 발주하고 펀드가 선박 소유권을 갖되 대형선사에 빌려주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김 장관은 중국·유럽·이슬람 시장에 수산물 수출을 전략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보고 적합한 수산물 대량 생산과 가공, 인증, 유통시스템 혁신 등 포괄적 지원책을 모색 중이다.

김 장관은 “육고기보다는 수산물 수출에 기회가 더 많다고 본다”며 “수출 전략화를 위해 해운·수산업 관계자들을 만나보니 아이디어가 넘쳐나던데 이 중에서 골라 현실화하면 잘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스스로 이상주의자라 칭하는 그는 “해수부 일을 아는 만큼 직접 챙기려다 보니 숨이 턱턱 막힐 때도 있다”며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기에 작은 기적, 큰 기적을 만들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힘줘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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