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뱃값에 웃고 우는 편의점…판매 1위 ‘참이슬’

담뱃값에 웃고 우는 편의점…판매 1위 ‘참이슬’

입력 2015-02-06 09:10
수정 2015-02-06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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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 품목 판매량 급증…남성흡연자 기호품 ‘레쓰비’ 타격

지난달 담배 가격 상승으로 편의점에서 담배 판매량이 줄어든 가운데 소주와 맥주 등 술 판매량이 늘면서 참이슬이 판매량 1위 품목으로 올라섰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세븐일레븐의 지난달 담배판매 수량은 작년 같은 달보다 36.6% 줄었다. 특히 국산 담배 판매량은 50.5%나 줄었고, 외국 담배 판매량 역시 21.5% 감소했다.

반면 소주 판매량은 8.3% 늘면서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0.5% 포인트 높아진 3.4%를 기록했다.

이처럼 소주 판매가 늘면서 작년 판매수량 기준 6위였던 참이슬(360㎖)이 1위로 올라섰다. 작년 1월에는 판매량 1-5위를 차지했던 제품이 모두 담배였고, 판매순위 30위 내 제품 중 19개가 담배였으나 올해에는 12개로 줄었다.

소주뿐 아니라 맥주 판매량 역시 17.0% 늘었고, 흡연 욕구 억제에 도움이 된다는 생수 판매도 10.3% 늘면서 삼다수의 판매 순위가 32위에서 18위로 올라섰다.

이밖에 사탕인 츄파춥스는 36위에서 25위로 순위가 상승했고, 은단도 판매수량이 2.3배 증가하면서 순위가 600계단 가까이 뛰었다.

반면 담배를 구매하는 남성 고객들이 담배와 함께 주로 찾는 캔커피 ‘레쓰비’의 판매량은 6.6% 감소했다.

레쓰비는 함께 구매하는 상품 1-3위가 모두 담배며 남성 구매 비중이 81.3%나 되는 상품이어서 편의점 업계에서는 남성 흡연자들이 많이 찾는 대표적 상품으로 통한다고 세븐일레븐은 전했다.

편의점 씨유에서도 지난달 담배 판매 수량이 작년 같은 달보다 30% 이상 줄어든 가운데 소주 매출은 12.2%, 맥주 매출은 13.5% 각각 늘면서 참이슬(360㎖)이 작년 1월 1-5위를 차지한 담배를 모두 제치고 매출 1위 제품으로 올라섰다.

또 금연 후 심심한 입을 달래기 위해 주로 찾는 사탕 매출이 크게 늘어 봉지 사탕은 48.2%, 목캔디, 은단 등 기능성 사탕은 22.7% 각각 증가했다.

아울러 대용량 리필용 껌 매출은 23.4% 늘었고, 군것질거리인 쿠키류와 일반스낵류 매출 역시 각각 29.9%, 28.4%의 신장률을 보였다.

캔커미·병커피 판매액은 1.1% 늘어나는 데 그친 가운데 레쓰비 판매는 9.4% 감소했다.

편의점 방문 고객에도 다소 변화가 생겼다.

세븐일레븐에서는 지난달 흡연자가 많은 30~40대 남성 방문 고객이 1.3% 줄면서 전체 고객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8.7%에서 37.4%로 낮아졌다.

고객층 구성비가 전년도와 비교해 1% 이상 차이가 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세븐일레븐 측은 전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매년 1월 조성되는 금연 분위기에 올해는 가격 인상 이슈까지 겹쳐 담배와 관련된 상품별 희비가 엇갈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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