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애용 옥수수차 처음으로 제쳐
헛개차가 차 음료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던 옥수수차를 제쳤다. 옥수수차는 2006년 ‘V라인 얼굴’ 광고 이후 젊은 여성층에게 큰 인기를 누려 왔다. 2010년 ‘숙취해소’ 기능을 앞세워 출시된 헛개차에 남성 소비자들의 지갑이 열리며 지난해 상반기에 처음으로 헛개차가 차 음료 시장의 1위에 올랐다.14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까지 차 음료 판매액 1223억원 중 헛개차가 318억원(26%)으로 시장점유율 1위에 올랐다. 헛개차의 연간 매출액은 2011년 236억원에서 2012년 578억원으로 급성장하며 홍차(474억원)를 밀어내고 2위를 기록했고, 2013년에는 620억원으로 옥수수차(662억원)의 턱밑까지 추격했다.
옥수수차는 여전히 잘 팔리고 있지만 매출액(시장점유율)이 2012년 670억원(25%), 2013년 662억원(24.7%), 2014년 상반기 302억원(24.7%) 등으로 떨어지는 추세다. 지난해 상반기까지 옥수수차에 이어 홍차(12.6%, 154억원), 꿀차(7%, 85억원), 혼합차(6.3%, 77억원), 녹차(5%, 61억원) 등의 순서로 많이 팔렸다.
2013년 처음 출시된 마테차는 최근 ‘제로 칼로리’를 내세우면서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인기몰이 중이다.
세종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5-01-15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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