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화 인터넷 전화 시장, 부가서비스 차별화 경쟁
인터넷전화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통신업체 간 부가서비스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부가서비스 경쟁은 휴대전화 시장처럼 고객을 뺏고 뺏기는 고객 쟁탈전의 서막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하지만 이 같은 상승세가 최근 꺾였다. 인터넷전화 가입자 수는 지난해 12월 1261만 8851명을 기록, 전달(1262만 9890명)보다 1만 1039명 줄었다. 전월 대비 가입자 수 감소는 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올 2월에는 1월 대비 5331명(1262만 5924→1262만 593명)이 감소해 ‘한계 상황’에 봉착했음을 드러냈다. 통신 빅3 가운데 2월 가입자가 늘어난 곳은 LG유플러스(416만 1688→419만 5418명)가 유일했다. KT가 7250명, SK브로드밴드는 1만 3879명 줄었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런 현상이 지속될지는 두고 볼 일”이라면서도 “인터넷전화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는 징후임엔 틀림없다”고 분석했다.
시장의 확장성이 한계에 다다르자 관련 통신업체들은 앞다퉈 차별화된 부가서비스를 내놓고 ‘호객’하고 있다. 하드웨어는 물론 소프트웨어까지 통째로 바꾸고 있다. 최근 인터넷전화기 모양이 바뀐 것이 이를 상징한다. 초기엔 일반 유선 전화기와 비슷했지만 요즘엔 태블릿 PC나 스마트폰에 더 가깝다. 스마트폰처럼 전화 걸기, 문자 보내기, 음악 듣기, 영화 보기, 카메라 촬영 기능까지 탑재했다.
발동은 KT가 걸었고 다른 업체들도 가세했다. 지난해 8월 KT와 LG유플러스가 전작보다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스마트 홈패드2’와 ‘홈보이’를 각각 내놓았다. 또 올 1월엔 LG유플러스가 다시 업그레이드 버전의 ‘홈보이2’를 선보였다. 홈패드2와 홈보이2는 모두 태블릿PC 단말기를 제공하고 있는데, 일단 화면은 KT 스마트홈패드2가 10.1인치로 홈보이2(8.3인치)보다 크다. 콘텐츠 측면에서 보면 홈패드2는 60여개 실시간 채널과 VOD 3만 5000편을 제공한다. 홈보이2는 교육 콘텐츠를 강화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4-02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