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들의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앱) 사용이 늘어나며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장이 급격히 위축되고 있다.
18일 자동차·통신 리서치회사인 마케팅인사이트에 따르면 지난해 10∼11월 20세 이상의 운전자 1만3천42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의 49%는 지난 한달간 스마트폰의 내비게이션 앱을 이용한 적 있다고 답했다.
지난해 4월 2천168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내비게이션 앱 사용률이 40%였던 것과 비교하면 9% 포인트 늘어났다.
또 이들 운전자의 차량용 내비게이션과 내비게이션 앱 사용 비율은 4월 조사에서는 평균 64%대 36%였다가 10월 조사에서는 57%대 43%로 그 차이가 급속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대 운전자들의 내비게이션 앱 사용률은 51%에 달했다.
국내 내비게이션 앱 시장은 대형 이동통신사가 만든 앱이 주도하고 있다.
응답자들이 현재 이용 중인 내비게이션 앱은 SK플래닛의 ‘티맵’(T map)이 58%로 가장 많았고 이어 ‘올레 내비’(olleh Navi)(27%), ‘김기사’(15%), ‘유플러스 내비’(U+ Navi)(11%) 순이었다.
만족도도 티맵이 78%로 가장 높았다. 유플러스 내비(66%), 김기사(63%), 올레 내비(60%)는 만족률이 상대적으로 떨어졌다.
업계 관계자는 “고화질·대화면 스마트폰 보급이 늘어나면서 내비게이션 앱의 이용도가 차량용 내비게이션을 넘어설 것”이라며 “차량용 내비게이션이 점차 퇴출 위기에 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18일 자동차·통신 리서치회사인 마케팅인사이트에 따르면 지난해 10∼11월 20세 이상의 운전자 1만3천42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의 49%는 지난 한달간 스마트폰의 내비게이션 앱을 이용한 적 있다고 답했다.
지난해 4월 2천168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내비게이션 앱 사용률이 40%였던 것과 비교하면 9% 포인트 늘어났다.
또 이들 운전자의 차량용 내비게이션과 내비게이션 앱 사용 비율은 4월 조사에서는 평균 64%대 36%였다가 10월 조사에서는 57%대 43%로 그 차이가 급속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대 운전자들의 내비게이션 앱 사용률은 51%에 달했다.
국내 내비게이션 앱 시장은 대형 이동통신사가 만든 앱이 주도하고 있다.
응답자들이 현재 이용 중인 내비게이션 앱은 SK플래닛의 ‘티맵’(T map)이 58%로 가장 많았고 이어 ‘올레 내비’(olleh Navi)(27%), ‘김기사’(15%), ‘유플러스 내비’(U+ Navi)(11%) 순이었다.
만족도도 티맵이 78%로 가장 높았다. 유플러스 내비(66%), 김기사(63%), 올레 내비(60%)는 만족률이 상대적으로 떨어졌다.
업계 관계자는 “고화질·대화면 스마트폰 보급이 늘어나면서 내비게이션 앱의 이용도가 차량용 내비게이션을 넘어설 것”이라며 “차량용 내비게이션이 점차 퇴출 위기에 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