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서점은 30대, 오프라인 서점은 40대의 이용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카드가 7일 자사 회원을 대상으로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주요 서점 매출을 분석한 결과, 온라인 서점은 30대 이용 비율이 35.3%로 가장 높았다. 이어 40대 31.7%, 50대 17%, 20대 13.9% 순으로 집계됐다. 오프라인 서점은 40대가 33.4%로 가장 높았고 30대(30.1%), 50대(18.1%), 20대(14.5%)가 뒤를 이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20대의 비중이 가장 낮았다.
5년 전(2008년 7월~2009년 6월) 매출과 비교하면 지난해 온라인 서점 이용은 36% 증가했지만 오프라인 매출은 큰 변화가 없었다. 2009년 매출을 100으로 가정하면 온라인 서점은 2011년 117, 2013년 136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오프라인 서점은 2011년 110으로 늘었다가 2013년 100으로 돌아왔다.
온라인 서점은 주중 매출 실적이 높은 반면 오프라인 서점은 주말이 더 높았다. 일 매출을 100으로 가정하면 온라인 서점은 월요일이 125로 가장 높았지만 오프라인 서점은 토요일 127, 일요일 133으로 주말의 구매 비중이 높았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삼성카드가 7일 자사 회원을 대상으로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주요 서점 매출을 분석한 결과, 온라인 서점은 30대 이용 비율이 35.3%로 가장 높았다. 이어 40대 31.7%, 50대 17%, 20대 13.9% 순으로 집계됐다. 오프라인 서점은 40대가 33.4%로 가장 높았고 30대(30.1%), 50대(18.1%), 20대(14.5%)가 뒤를 이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20대의 비중이 가장 낮았다.
5년 전(2008년 7월~2009년 6월) 매출과 비교하면 지난해 온라인 서점 이용은 36% 증가했지만 오프라인 매출은 큰 변화가 없었다. 2009년 매출을 100으로 가정하면 온라인 서점은 2011년 117, 2013년 136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오프라인 서점은 2011년 110으로 늘었다가 2013년 100으로 돌아왔다.
온라인 서점은 주중 매출 실적이 높은 반면 오프라인 서점은 주말이 더 높았다. 일 매출을 100으로 가정하면 온라인 서점은 월요일이 125로 가장 높았지만 오프라인 서점은 토요일 127, 일요일 133으로 주말의 구매 비중이 높았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3-10-08 1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