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끝난 스마트폰 시장, 춘추전국시대 온다

혁신끝난 스마트폰 시장, 춘추전국시대 온다

입력 2013-04-30 00:00
수정 2013-04-30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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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군별로 시장 세분화…제조사는 새 수익모델 찾아 합종연횡

스마트폰 보급률이 50%를 넘으면서 스마트폰 시장이 ‘후반전’으로 접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에 따라 앞으로 스마트폰 시장이 세분화되고, 제조사·통신사·앱(애플리케이션) 개발사 등이 ‘헤쳐모여’ 하는 춘추전국시대로 들어설 전망이다.

배은준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스마트폰 후반전 세그멘테이션과 사업모델이 승부 가른다’란 보고서를 30일 내놨다.

배 연구원이 본 후기 스마트폰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세그먼트(제품군)의 등장이다. 그간 스마트폰이란 이용자가 누구든 간에 까맣고 네모난 터치스크린 기기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5인치 이상의 큰 화면의 스마트폰이 나오는가 하면, 저가 시장을 공략하는 저사양·단순기능 모델이 늘고 있다. ZTE, 화웨이 등 전에 없던 제조사도 등장했다.

배 연구원은 “과거 피처폰이 음악, 카메라, 쿼티(QWERTY) 키보드의 세그먼트로 분화한 것과 비슷한 양상”이라며 “미래엔 대화면 스마트폰, 휘는 화면의 스마트폰, 안경·시계 등과 결합한 입는 스마트폰 세그먼트으로 분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이는 2위 그룹 업체엔 더 큰 기회”라며 제조사들이 개발역량을 확충하고 경쟁자가 쉽게 진입할 수 없는 제품군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배 연구원이 전망한 스마트폰 시장 후반전의 또 다른 특징은 ‘합종연횡’이다. 후기 스마트폰 소비자는 더 이상 스마트폰 자체에 혁신을 느끼지 못한다. 명확한 경제적 효용이 없으면 끌리지도 않는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들이 고객을 유인하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자 다른 기업과 연계해 새 사업모델을 만들려 할 것으로 그는 내다봤다.

아마존의 전자책 ‘킨들’은 좋은 예다. 아마존은 전자책을 원가 이하로 팔고 AT&T와 같은 통신사와 제휴해 3G망을 무료로 제공했다. 사용자들은 이 망으로 아마존에 접속해 전자책을 사들이기 시작했다.

배 연구원은 “스마트폰 시장은 앞으로 생태계의 다양한 사업모델이 연결돼 복잡성이 높아지는 것이 불가피하다”며 과거 피처폰 시장에서의 경험을 ‘스마트폰 후반전’을 승리로 이끄는 소중한 자산으로 활용하라고 권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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