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 봄바람 살랑살랑~

소비심리 봄바람 살랑살랑~

입력 2013-03-28 00:00
수정 2013-03-28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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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달 104… 10개월來 최고

소비 심리에 봄바람이 불고 있다. 거의 한계 수준에 이른 가계 빚이 더는 늘지 않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은 27일 3월 소비자심리지수(CSI)가 104로 전월보다 2포인트 올랐다고 밝혔다. 지난해 5월 106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CSI는 100을 넘으면 긍정적으로, 100을 밑돌면 부정적으로 응답한 가구가 많다는 의미다. 가계소득과 부채에 대한 전망도 나아졌다. 가계수입전망 CSI는 100으로 1포인트 올랐다. 반면 가계부채전망 CSI는 98로 전월보다 3포인트 떨어졌다. 정귀연 한은 통계조사팀 과장은 “가계 부채가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는 가구가 줄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즉 이제부터는 가계 빚이 줄어들 것으로 보는 기대감이 커졌다는 얘기다.

가계부채전망 CSI는 관련 통계가 집계된 2008년 7월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통계치가 있는 57개월 중 CSI가 100 밑으로 떨어진 것도 2009년 10월과 2010년 1월(각각 99)을 포함해 세 번뿐이다. 유통 업체의 전망도 긍정적이다. 전날 나온 대한상공회의소의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도 전분기보다 11포인트 오른 98이다. 지난해 2분기 이후 줄곧 떨어지던 지수가 처음 반등한 것이다.

현장의 온도도 따뜻하다. 이달 1일부터 25일까지의 롯데백화점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1.5% 늘었다. 1~2월 합계 매출이 지난해보다 1.9% 줄어든 것과 대비된다. 현대백화점도 1~2월 매출은 전년 대비 2.0% 줄었지만 이달 들어 25일까지의 매출은 8.7% 늘었다. 신세계백화점의 3월 1~25일 매출도 4% 올랐다.

전경하 기자 lark3@seoul.co.kr

2013-03-28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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