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주류, ‘처음처럼’ 온라인광고 중단

롯데주류, ‘처음처럼’ 온라인광고 중단

입력 2012-12-20 00:00
수정 2012-12-20 13:5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시 세무조사 요청 경고에 걸그룹 모델 광고 내리기로

술 광고에 아이돌 모델을 쓰지 말아 달라는 서울시의 자제권고에 롯데주류가 현재 공개된 소주 ‘처음처럼’의 동영상 광고를 중단키로 했다.

‘차세대 섹시 트로이카’ 현아, 구하라, 효린(왼쪽부터)이 롯데주류 ‘처음처럼’의 새 모델로 매력을 뽐냈다. 롯데주류 제공
‘차세대 섹시 트로이카’ 현아, 구하라, 효린(왼쪽부터)이 롯데주류 ‘처음처럼’의 새 모델로 매력을 뽐냈다.
롯데주류 제공
롯데주류는 현재 홈페이지와 유튜브 등 온라인에 공개된 카라의 구하라, 씨스타의 효린, 포미닛의 현아의 ‘처음처럼’ 광고 동영상이 선정적이라고 지적받음에 따라 21일부터 온라인에서 이들 광고를 중단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롯데주류측은 아이돌 모델선정과 동영상 수위가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관계당국의 권고에 따라 ‘처음처럼’ 동영상에 대해 이날 소비자 고지를 한 뒤 21일중 청소년들의 접근이 용이한 홈페이지와 유튜브 등에서 내릴 예정이다.

앞서 서울시는 17일 주류회사에 아이돌 연예인의 광고모델 기용을 자제해줄 것을 권고하며 계속될 경우엔 해당업체를 대상으로 수입 누락, 광고로 인한 부당 이득 등에 대해 국세청에 세무조사를 요청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롯데주류는 최근 가수 이효리와 5년간의 처음처럼 광고모델 계약을 중단한 이후 지난달 이들 걸그룹의 대표미녀를 광고모델로 기용했다.

이중 현아를 주인공으로 추가 제작된 개인 동영상은 190만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롯데주류는 또 주류광고 모델들이 청소년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점을 감안해 향후 동영상을 편집해 수위를 조절하고 IPTV 등을 통한 동영상 광고에 대해선 성인 인증을 강화하는 등 예방대책을 세우기로 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현재 주류제품 광고는 대부분 온라인에 의존하고 있다”며 “권고받은 부분에 대해서 먼저 조치를 취한 뒤 광고수위 조절, 광고모델 계약 유지 여부 등 추후 방향은 더 협의해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서울특별시의회 마약퇴치 예방교육 특별위원회 이종배 위원장은 13일 서울시 마약대응팀과 외식업위생팀으로부터 ‘마약류 상호·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추진 현황과 향후 사업 방향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서울시는 「식품표시광고법」과 「마약류 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조례」에 따라 2023년 5월 기준 마약류 상호를 사용하던 음식점 37개소 중 26개소의 상호를 변경하도록 계도해 현재 11개소가 남아 있는 상황이라고 보고했다. 이 중 8개소는 전국 단위 체인점으로 식약처가 홍보·계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업 신고·명의 변경 시 마약 상호 사용 제한을 권고하고 법정 위생 교육 관련 내용을 포함해 연간 약 10만명의 영업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간판(최대 200만원), 메뉴판(최대 50만원) 등 변경 비용도 식품진흥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약대응팀은 청소년들의 SNS 기반 마약 접촉을 차단하기 위한 온라인 감시 활동 현황도 함께 설명했다. 시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상에서 마약류 판매 의심 게시글을 상시 점검해 위반 여부를 확인한 뒤 방송통신미디어심의위원회에 차단을 요청하고 있으며 2025년 총 3052건, 2026년 2월 현재까
thumbnail -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