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연맹이 지목한 ‘민원다발’ 보험사

금융소비자연맹이 지목한 ‘민원다발’ 보험사

입력 2012-03-27 00:00
수정 2012-03-27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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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사는 에이스, PCA…손보사는 그린, 롯데 등

민원평가등급이 최하인 보험회사에서 민원이 가장 잦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금융소비자연맹은 27일 금융감독원이 집계한 지난해 보험회사 민원현황을 분석했더니 생명보험사 민원이 10만 계약당 41.3건으로 전년도 45.3건보다 8.8% 감소했다고 밝혔다.

민원발생은 미래에셋생명에서 42.1% 줄어 감소율 1위였고, 우리아비바는 77.4% 늘어 최고 증가율을 기록했다.

민원건수가 업계 평균 이상인 생보사는 에이스, PCA, 녹십자, KDB, ING, 알리안츠, 흥국생명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민원평가등급을 받지 않은 에이스와 4등급인 흥국생명을 제외하면 모두 5등급이다.

손해보험업계에서는 지난해 상반기 민원이 전년 동기 대비 0.8% 늘었다.

롯데손해의 민원이 21.7% 감소해 개선율이 가장 우수했으나 건수는 여전히 높은 편이고, 현대하이카는 민원 증가율이 44.2%로 가장 높았다.

민원발생이 업계 평균 이상인 손보사는 그린, 롯데, 에르고다음, 흥국, 현대하이카, 악사, 차티스 등이다. 롯데, 그린, 차티스는 민원평가등급이 최하위인 5등급이다.

금소연 이기욱 정책개발팀장은 “보험사의 민원이 감소추세를 보였으나 일부 보험사에서는 여전히 많은 민원이 생기고 있다. 소비자들은 민원이 많은 회사의 보험 가입에 유의하고 금융당국은 해당 업체를 특별감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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