先포인트… 善포인트? 惡포인트?

先포인트… 善포인트? 惡포인트?

입력 2010-12-24 00:00
수정 2010-12-24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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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시장의 영업 전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금융위원회가 최근 카드사 임원들을 불러들여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쓰지 말라고 엄중 경고를 했을 정도다. 카드사들은 막대한 돈을 쏟아부어 모집한 신규 고객을 다른 카드사에 뺏기지 않으려고 울타리를 치느라 여념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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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들이 최근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는 분야가 ‘선(先)포인트’ 서비스다. 신용카드를 만들면서 자동차, 전자제품 등 값비싼 상품을 카드 포인트로 먼저 구매하고 나중에 카드를 사용하면서 쌓이는 포인트로 되갚는 방식이다. 포인트로 진 ‘부채’를 갚을 때까지 일정액 이상 카드를 써야 하기 때문에 고객을 묶어두는 ‘록인’(Lock-in) 효과가 있다.

선포인트의 원조는 현대카드다. 2004년 출시한 ‘세이브오토’ 서비스다. 현대카드M 전체 고객 750만명 가운데 100만명이 이용하고 있다. 현대·기아자동차를 현대카드M으로 구입하면 차의 크기에 따라 20만~50만원을 깎아준다. 할인금은 최대 36개월 동안 카드를 사용하면서 포인트로 갚는다.

●현대M 오토서비스 100만명 애용

예를 들어 회사원 김모씨가 2000만원인 기아차 ‘쏘울’을 현대카드M으로 구매하면 30만원을 차값에서 빼준다. 포인트를 30만원어치 쌓으려면 적립률이 평균 2%이므로 카드로 1500만원을 결제해야 한다. 이를 36개월로 나누면 매월 약 42만원을 써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엄밀히 말하면 할인은 아니지만 평소에 이 정도 카드 소비를 한다면 손해를 보지 않는다는 게 카드사의 설명이다.

삼성카드에는 ‘디지털세이브’ 서비스가 있다. 삼성전자 제품을 구입할 때 10만~70만원을 깎아준다. 할인금액은 12~36개월 동안 디지털세이브 포인트로 갚는다. 단, 원금에 약 4.7%의 할부수수료가 붙는다.

삼성카드로 이마트에서 가전제품을 500만원어치를 산다면 소비자는 70만원을 디지털세이브로 할인받고 이를 36개월간 나눠 갚으면 된다. 매월 약 1만 9500원의 원금에 할부수수료 930원을 더해 2만 430원을 갚아 나가면 된다. 이를 사용액의 0.8~5%가량 적립되는 포인트로 상환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삼성전자 대리점인 디지털·리빙프라자는 물론 백화점, 이마트, 홈플러스, 하이마트, 전자랜드 등에서 삼성전자 제품을 살 때도 적용된다.

●미리 주는 포인트 빚 될 수도

내년 3월 국민은행에서 분사하는 KB카드도 선포인트 상품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 국민은행에 대출금이 있는 KB카드 고객이 원금과 이자의 일부를 선포인트로 갚을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아직은 상품 구성 초기 단계로, 금융감독 당국의 승인을 받을 수 있을지 내부 검토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선포인트의 함정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약정한 만큼 카드를 쓰지 않으면 할인된 포인트를 현금으로 변제해야 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처음에는 거액의 혜택을 얻는 것 같지만 카드를 의무적으로 써야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자칫 카드의 노예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0-12-24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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