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시장에 대기업 참여 러시

음반시장에 대기업 참여 러시

입력 1994-05-01 00:00
수정 1994-05-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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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C이어 삼성·대우·두산·롯데·현대도 뛰어들어/시장규모 3천억대로 신장 “잠재력 무한”/기획·제조·판매까지… “개방 앞두고 바람직”

3천억원대로 추정되는 국내 음반시장에 대기업들의 참여가 잇따르고 있다.대기업으로는 처음으로 SKC가 음반사업에 참여한데 이어 삼성·대우·두산·롯데·현대도 이미 뛰어 들었거나 구체적인 기획단계에 있어 중소기업 고유업종인 음반 제조시장은 조만간 대기업들의 각축장이 될 전망이다.

대기업들이 앞다투어 음반 제작업에 뛰어 드는 것은 무엇보다도 최근 급속히 확대된 시장의 규모 때문이다.무한한 시장 잠재력 또한 대기업들의 구미를 당기기에 충분하다.

국내 음반시장의 규모는 컴팩트 디스크(CD) 및 레이저디스크(LD) 플레이어의 보급이 급속히 늘어나면서 연간 3천억원대에 이른다.이는 제작 단가를 기준으로 한 추정치여서 소비자가격을 기준으로 하면 이보다 훨씬 규모가 클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선두주자격인 SKC는 88년부터 자체적으로 음향소프트 사업부를 두고 고유 브랜드로 CD를 자체 제작하고 있다.가요는 「메아리」,클래식은 「뮤제트」,헤비메탈은 「메탈포스」 등 각 장르별로 다른 상표를 붙여 기획에서 판매까지 담당한다.

삼성에서는 광고대행사인 제일기획과 삼성전자가 지난 92년부터 음반업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제일기획은 「오렌지」라는 자체 상표로 가요·팝송·클래식 음반제작에 나서고 있다.X세대의 스타로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는 김원준을 비롯해 김승기 민치영 등 전속가수들을 확보하고 있다.지난 해 60억원의 매출고를 기록한 제일기획은 지난 1월말 프랑스 칸에서 열린 음반박람회 「미뎀」에 참가해 광고용 리플렛과 샘플용 CD를 배포하는 등 해외시장 진출을 활발히 모색 중이다.제일기획이 세계시장을 겨냥해 제작한 CD로는 바이얼리니스트 유니스리,가요 작곡가 이영훈의 곡을 볼쇼이오케스트라가 연주한 소품집,락가수 민치영의 앨범 등이다.

삼성전자의 광소프트 사업팀은 93년4월 「나이세스」라는 고유 상표로 클래식,팝,가요의 CD를 내놓기 시작했다.앞으로는 가수 개인의 음반제작보다는 기획성에 승부를거는 컨셉트앨범 제작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두산그룹 계열사인 광고대행사 오리콤은 「포 엠」(FOR M)이란 레이블로 지난해 8월부터 음반사업을 시작해 11월엔 헤비메탈 그룹 「파워 투게더」의 앨범을 선보였다.

롯데그룹 계열사인 대홍기획도 지난해 하반기 뉴미디어사업본부를 설치,음반사업을 준비해 왔다.현재 레이블은 「B&B」로 잠정 결정됐고 자체내에서 시험용 음반 제작도 마친 단계이다.

이밖에 현대그룹 계열사인 금강기획은 프로모션팀을 중심으로 음반사업을 구상중이고 대우전자도 최근 테이프사업부를 영상음반 사업부로 확대개편,음반시장 참여를 서두르고 있다.

이같은 대기업들의 참여에 대해 중소기업들이 주를 이루는 기존 업계의 반발이 거센것도 사실이다.그러나 외국 음반메이저사들의 직배에 대응하고 국내 음반 수출을 활성화 한다는 차원에서 생산과 기획등에서 경쟁력을 갖춘 대기업들의 음반시장 참여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지고 있다.<함혜리기자>
1994-05-01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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