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주재 마지막 동독대사,저서서 폭로/아직 스탈린식 통치… 사상주입 혈안/병영식 생활… 진실·거짓 구분에 둔감
지난 87년부터 지난해의 통독직전까지 마지막 북한주재 동독대사를 지낸 한스 마레츠키 교수에 의해 북한주민의 억압된 생활상과 소위 주체사상의 허구를 폭로,비판하는 저서가 「북한의 김일성주의」라는 제목으로 최근 독일에서 출판됐다. 마레츠키 전 대사는 이 책에서 김일성 독재정권은 북한 주민들을 정신적인 불구로 만들었으며 당국의 정신적인 테러 속에서 북한인들은 병영생활을 방불케 하는 생활을 하고 있다고 폭로하고 있다. 그는 또 남북한 통일문제와 관련,한국의 북방정책이 고착돼 있는 한반도 상황을 타개키 위한 적극적인 시도라고 평가했으나 북한의 내부사정이나 김일성의 구태의연한 통일 시각 때문에 남북한간의 대화,긴장 완화,상호 개방의 가능성은 적다고 지적하고 있다. 다음은 저서내용을 요약한 것이다.<편집자>
독일 통일의 예가 한반도통일의 자극제가 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이 내릴 수있겠다.
냉정한 눈으로 볼 때 남북한간의 대화,긴장 완화,상호 개방의 가능성은 극히 적다. 그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북한의 내부 사정과 김일성의 구태의연한 통일에 대한 시각을 살펴보아야 한다.
70년대까지 김일성은 한반도의 통일은 오직 군사적으로만 성취가 가능하다는 의견을 갖고 있었으며 겨우 10여 년 전에야 정치적인 해결을 고려해야 된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절대적인 봉건국가인 김일성정권은 45년 북한이 정치적·경제적인 공백상태에 있었고 일본인들의 착취로 민족자주정신이 무르익지 않았기 때문에 성립이 가능했다.
김일성 주의는 근본적으로 소련이 만들어낸 작품이며 오늘까지도 만들어낸 작품이며 오늘까지도 스탈린식 통치를 느낄 수 있는 상황을 북한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남북한이 서로 풀기 어려운 대립상태에 놓인 결정적 이유는 전승국 소련이 사회주의를 매우 열정적으로 확장해 보려고 시도했으며 미국은 한반도에서 이러한 시도를 저지하려고 했던 데에 기인한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적 경쟁 때문에 북한은 미국 기피병에 걸리게 됐다. 북한 지도부는 미국이 한국에서 물러나면 모든 것이 변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북한의 전략이 얼마나 현실정치에 뒤떨어진 것인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김일성은 김정일을 자신의 후계자로 지목하고 있는데 이러한 권력상속의 이유는 김일성의 족벌정치적 충동이 공산주의 이에올로기에 대한 신념보다 크기 때문이다.
김일성 독재정권은 북한 주민에게 끔찍한 결과를 남겨 놓았다. 북한 주민들은 정신적인 불구가 되었다. 북한 사회에서는 개개인이 자신의 문제나 의심을 그 어디에서도 공개적으로 말할 수 없으며 매일 정치적 허위사실만을 접하게 되므로 대다수의 북한 사람은 진실과 거짓을 전혀 구분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북한에서 규격화된 삶을 거역하는 사람은 끔찍한 결과를 당하게 된다. 북한 사람들이 두려움 때문에 자신의 정신생활을 누리지 못하고 무감각하게 살고 있다는 것은 심히 우리를 우울하게 만든다.
김일성체제는 외부세계와 완전히 단절돼 있고 지식인들이 정신적으로 다음과 같은 원칙에 의해서 조종되기 때문에 지탱될 수 있다.
「통일의 이데올로기적 바탕은 오직 수령혁명사상이다. 수령만이 인민들에게 노선을 계시할 수 있으며 인민들은 수령의 원칙과 교시에 따라 행동하고 투쟁해야 한다」(노동신문). 아마도 전체주의를 이보다 잘 묘사할 수는 없을 것이다. 북한의 인민들은 힘없고 자기권리를 주장하지 못한다. 북한체제는 의심의 여지없이 파시즘의 체제라 할 수 있다.
북한인들의 생활은 병영생활을 연상케 한다. 정치적인 테러라고 할 정도로 당국은 인민들의 하루생활의 3분의2를 일거수 일투족 체크하고 감시한다. 이러한 무정한 인간관계,고된 노동,정치주입 교육,이데올로기 중압감하에서 몇십년간이나 북한 인민의 저항이 거의 없었다는 것은 도무지 이해하기 어렵다.
북한에는 외국 언론이 없다. 외국 라디오방송 청취는 금지돼 있으며 만약 이를 어기면 수년간의 강제수용소생활을 해야 한다. 대부분의 시민들은 라디오가 없고 중앙공급식 유선라디오와 연결돼 있는 확성기만 갖고 있다. 외국인들은 가상의 적이나 비관자로 간주된다.외국인과 접촉하는 모든 시민은 접촉한 모든 내용을 의무적으로 보고토록 되어 있다. 한국민들이 분단을 극복하려는 의지는 강하다. 그러나 남북한 사람들은 정치적으로 상반된 징후를 보이고 있다. 때문에 상호 이해의 길로 가는데 놓여진 벽을 허물기는 매우 힘든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까지 남북한의 상호 첨예한 대립으로 언제 터질지 모르는 위험성을 안은 채 심한 대립상태에 있다. 이러한 대립을 극복하거나 제거하지 않고 통일을 이루기는 매우 힘들다.
한국의 북방정책은 이러한 고착된 상황을 타개하는 적극적인 시도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북한은 자신의 입장을 바꾸려 하지 않고 있다. 북한은 아직도 남한을 정치적으로 흡수할 수 있다는 환상에 사로잡혀 있다. 북한은 한국에서의 야권운동이 마치 자신들의 주체사상을 위해 싸우는 것인 양 완전히 잘못 판단하고 있다. 오늘날 한국에는 통일을 위한 자주적인 입장이 강화되고 있는 반면 북한의 입장은 극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북한이 국제적인 개방,특히 남한 사회체제에 대해서 개방할 수 있는 입장에 있지 않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북한에는 대남공작을 하는 기관을 빼고는 누구도 한국에 관한 정보에 접근이 불가능하다.
한반도의 통일을 위해서는 우선 한걸음 한걸음 작은 일부터 해결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갈등의 지속이 아니라 경제교류,인도적 문제 해결,군비증강 철폐,신뢰회복 등 해결 가능한 것부터 하나씩 긴장상태를 해소시켜 나가는 노력이 통일의 출발점이라고 하겠다.<연합>
지난 87년부터 지난해의 통독직전까지 마지막 북한주재 동독대사를 지낸 한스 마레츠키 교수에 의해 북한주민의 억압된 생활상과 소위 주체사상의 허구를 폭로,비판하는 저서가 「북한의 김일성주의」라는 제목으로 최근 독일에서 출판됐다. 마레츠키 전 대사는 이 책에서 김일성 독재정권은 북한 주민들을 정신적인 불구로 만들었으며 당국의 정신적인 테러 속에서 북한인들은 병영생활을 방불케 하는 생활을 하고 있다고 폭로하고 있다. 그는 또 남북한 통일문제와 관련,한국의 북방정책이 고착돼 있는 한반도 상황을 타개키 위한 적극적인 시도라고 평가했으나 북한의 내부사정이나 김일성의 구태의연한 통일 시각 때문에 남북한간의 대화,긴장 완화,상호 개방의 가능성은 적다고 지적하고 있다. 다음은 저서내용을 요약한 것이다.<편집자>
독일 통일의 예가 한반도통일의 자극제가 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이 내릴 수있겠다.
냉정한 눈으로 볼 때 남북한간의 대화,긴장 완화,상호 개방의 가능성은 극히 적다. 그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북한의 내부 사정과 김일성의 구태의연한 통일에 대한 시각을 살펴보아야 한다.
70년대까지 김일성은 한반도의 통일은 오직 군사적으로만 성취가 가능하다는 의견을 갖고 있었으며 겨우 10여 년 전에야 정치적인 해결을 고려해야 된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절대적인 봉건국가인 김일성정권은 45년 북한이 정치적·경제적인 공백상태에 있었고 일본인들의 착취로 민족자주정신이 무르익지 않았기 때문에 성립이 가능했다.
김일성 주의는 근본적으로 소련이 만들어낸 작품이며 오늘까지도 만들어낸 작품이며 오늘까지도 스탈린식 통치를 느낄 수 있는 상황을 북한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남북한이 서로 풀기 어려운 대립상태에 놓인 결정적 이유는 전승국 소련이 사회주의를 매우 열정적으로 확장해 보려고 시도했으며 미국은 한반도에서 이러한 시도를 저지하려고 했던 데에 기인한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적 경쟁 때문에 북한은 미국 기피병에 걸리게 됐다. 북한 지도부는 미국이 한국에서 물러나면 모든 것이 변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북한의 전략이 얼마나 현실정치에 뒤떨어진 것인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김일성은 김정일을 자신의 후계자로 지목하고 있는데 이러한 권력상속의 이유는 김일성의 족벌정치적 충동이 공산주의 이에올로기에 대한 신념보다 크기 때문이다.
김일성 독재정권은 북한 주민에게 끔찍한 결과를 남겨 놓았다. 북한 주민들은 정신적인 불구가 되었다. 북한 사회에서는 개개인이 자신의 문제나 의심을 그 어디에서도 공개적으로 말할 수 없으며 매일 정치적 허위사실만을 접하게 되므로 대다수의 북한 사람은 진실과 거짓을 전혀 구분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북한에서 규격화된 삶을 거역하는 사람은 끔찍한 결과를 당하게 된다. 북한 사람들이 두려움 때문에 자신의 정신생활을 누리지 못하고 무감각하게 살고 있다는 것은 심히 우리를 우울하게 만든다.
김일성체제는 외부세계와 완전히 단절돼 있고 지식인들이 정신적으로 다음과 같은 원칙에 의해서 조종되기 때문에 지탱될 수 있다.
「통일의 이데올로기적 바탕은 오직 수령혁명사상이다. 수령만이 인민들에게 노선을 계시할 수 있으며 인민들은 수령의 원칙과 교시에 따라 행동하고 투쟁해야 한다」(노동신문). 아마도 전체주의를 이보다 잘 묘사할 수는 없을 것이다. 북한의 인민들은 힘없고 자기권리를 주장하지 못한다. 북한체제는 의심의 여지없이 파시즘의 체제라 할 수 있다.
북한인들의 생활은 병영생활을 연상케 한다. 정치적인 테러라고 할 정도로 당국은 인민들의 하루생활의 3분의2를 일거수 일투족 체크하고 감시한다. 이러한 무정한 인간관계,고된 노동,정치주입 교육,이데올로기 중압감하에서 몇십년간이나 북한 인민의 저항이 거의 없었다는 것은 도무지 이해하기 어렵다.
북한에는 외국 언론이 없다. 외국 라디오방송 청취는 금지돼 있으며 만약 이를 어기면 수년간의 강제수용소생활을 해야 한다. 대부분의 시민들은 라디오가 없고 중앙공급식 유선라디오와 연결돼 있는 확성기만 갖고 있다. 외국인들은 가상의 적이나 비관자로 간주된다.외국인과 접촉하는 모든 시민은 접촉한 모든 내용을 의무적으로 보고토록 되어 있다. 한국민들이 분단을 극복하려는 의지는 강하다. 그러나 남북한 사람들은 정치적으로 상반된 징후를 보이고 있다. 때문에 상호 이해의 길로 가는데 놓여진 벽을 허물기는 매우 힘든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까지 남북한의 상호 첨예한 대립으로 언제 터질지 모르는 위험성을 안은 채 심한 대립상태에 있다. 이러한 대립을 극복하거나 제거하지 않고 통일을 이루기는 매우 힘들다.
한국의 북방정책은 이러한 고착된 상황을 타개하는 적극적인 시도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북한은 자신의 입장을 바꾸려 하지 않고 있다. 북한은 아직도 남한을 정치적으로 흡수할 수 있다는 환상에 사로잡혀 있다. 북한은 한국에서의 야권운동이 마치 자신들의 주체사상을 위해 싸우는 것인 양 완전히 잘못 판단하고 있다. 오늘날 한국에는 통일을 위한 자주적인 입장이 강화되고 있는 반면 북한의 입장은 극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북한이 국제적인 개방,특히 남한 사회체제에 대해서 개방할 수 있는 입장에 있지 않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북한에는 대남공작을 하는 기관을 빼고는 누구도 한국에 관한 정보에 접근이 불가능하다.
한반도의 통일을 위해서는 우선 한걸음 한걸음 작은 일부터 해결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갈등의 지속이 아니라 경제교류,인도적 문제 해결,군비증강 철폐,신뢰회복 등 해결 가능한 것부터 하나씩 긴장상태를 해소시켜 나가는 노력이 통일의 출발점이라고 하겠다.<연합>
1991-04-04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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