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정부 6개월] “말단 직원도 수석들에게 직접 보고 가능” 확 달라진 靑

[文정부 6개월] “말단 직원도 수석들에게 직접 보고 가능” 확 달라진 靑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11-09 22:06
업데이트 2017-11-10 0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

‘군림하는 청와대에서 소통하는 청와대’로, 문재인 정부 출범 6개월간의 변화는 청와대 직원들은 물론 정부부처 공무원들의 일상까지 바꿔 놨다.

각 부처에 대한 청와대의 ‘간섭’이 눈에 띄게 줄었고, 현장에서 제시한 아이디어가 좋으면 바로 채택해 현장에 다시 반영하는 일이 잦아졌다.

한 정부부처 공무원은 9일 “이전 정부 때는 브리핑 자료 하나하나 청와대에서 체크했고, 심지어 장관이 언론에 정책을 발표하기 3~4분 전에도 청와대에서 ‘이런 내용을 더 넣으라’는 오더가 내려오기도 했다”면서 “그러나 지금은 큰 틀만 정해 주고 기획 단계에서부터 부처 자율에 맡기는 분위기”라고 소개했다.

청와대 공무원과 정부부처 공무원들의 관계도 수평적으로 탈바꿈했다. 또 다른 공무원은 “예전엔 청와대로부터 ‘머리 쓰지 말고 시키는 대로 하라’는 말까지 들었다”면서 “이번 정부 들어서는 얘기하고 상의할 수 있는 관계가 됐다”고 말했다.

서릿발 같았던 청와대 조직 내 분위기도 한결 부드러워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말단 직원도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복잡한 보고 체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수석에게까지 얘기할 수 있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대통령과 수석비서관들의 관계도 마찬가지다. 대통령이 직접 커피를 타서 마시고 참모들과 스스럼없이 농담하는 모습이 일상화됐다. 참모들이 먼저 착석해 대통령을 기다리는 게 일반적인 회의 모습이지만, 요즘에는 대통령이 먼저 자리에 앉아 티타임 삼매경에 빠진 참모들이 담소를 끝내고 착석하길 기다리기도 한다.

퇴근 시간도 빨라졌다. 매주 수요일 오후 6시 즈음에는 청와대 경내에 ‘오늘은 수요일 가정의 날입니다. 직원 여러분께선 정시 퇴근 하셔서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란 안내 방송이 나온다. 평소 밀린 업무에 야근하던 직원들도 이날만은 6시에 맞춰 가방을 싼다.

대통령이 차를 타고 이동하기 수분 전에 교통신호를 미리 통제하는 일도 줄었다. 대통령 차량이 지나가기 직전에만 신호를 잡아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한번 움직이면 시민들이 모두 알 수 있을 정도로 교통 통제가 심했는데, 지금은 필요할 때만 신호를 통제해 간혹 대통령 차가 시민들 차와 섞여 갈 때도 있다”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11-10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