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 대통령 순방 중 초유의 ‘4시간 조기 귀국’… 에어포스원 탄 오바마와 15분간 긴급 통화

박 대통령 순방 중 초유의 ‘4시간 조기 귀국’… 에어포스원 탄 오바마와 15분간 긴급 통화

김상연 기자
김상연 기자
입력 2016-09-09 22:50
업데이트 2016-09-10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발칵 뒤집힌 청와대 긴박했던 하루

박근혜 대통령의 7박 8일 러시아, 중국, 라오스 3개국 순방 마지막 날인 9일 오전에 터진 북한 핵실험 뉴스로 청와대가 발칵 뒤집혔다.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아침에 한·라오스 정상외교 일정을 준비 중이던 박 대통령은 핵실험 보고를 받고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개최하라고 지시한 것을 시작으로 하루 종일 긴박하게 움직였다.

박 대통령은 비엔티안 숙소에서 오전 9시 30분(이하 현지시간) 수행 중인 윤병세 외교부 장관, 김규현 외교안보수석 등 참모들과 대책회의를 가졌다. 이어 박 대통령은 오전 10시부터 15분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긴급 전화통화를 했다. 라오스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먼저 귀국길에 오른 오바마 대통령은 전용기인 에어포스원에서 박 대통령과 통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연국 대변인은 “역대 북한의 핵실험 이후 한·미 정상 간 가장 짧은 시간 내에 이뤄진 통화”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당초 이날 라오스 현지에서 한·라오스 정상회담과 양해각서(MOU) 서명식, 공식 오찬, 한·라오스 비즈니스포럼 등 4개 일정을 소화한 뒤 오후 6시 15분 서울로 출발할 예정이었으나 정상회담과 MOU 서명식만 일정대로 치르고 나머지 일정은 모두 취소한 채 당초 예정보다 4시간 빨리 귀국길에 올랐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순방 일정을 취소하고 귀국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날 저녁 귀국해 청와대로 돌아온 박 대통령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로부터 걸려온 전화를 받고 북핵 대응을 위해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황 총리와 외교·국방·통일부 장관, 합참의장, 국가안보실장, 청와대 비서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안보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김정은의 정신 상태는 통제 불능”이라고 맹렬히 비난하면서 외교부에 유엔 등 다자 차원은 물론 양자 차원의 강력한 대북 제재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의 향후 대북 압박 기조는 더욱 강경해질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이번 북한의 핵실험 도발로 ‘한반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는 북핵에 대한 최소한의 자위적 조치’라는 박 대통령의 논리에 더욱 힘이 실리면서 사드 배치 속도가 앞당겨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 박 대통령은 안보상황 점검회의에서 “끊임없는 사드 반대와 같이 대안 없는 정치 공세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정치권과 국민의 단합을 호소했다.

비엔티안 김상연 기자 carlos@seoul.co.kr
2016-09-10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